“유재수 비위 감찰 조국이 무마” 주장 또 나와
상태바
“유재수 비위 감찰 조국이 무마” 주장 또 나와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10.08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법사위 국감서 전 청와대 관계자 증언 공개
전 특감반원 A 씨 “박형철 비서관과 이인걸 반장이 무마할수 있는 구조 아니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사진: 더 펙트 제공).
김도읍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사진: 더 펙트 제공).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청와대 특별감찰반으로부터 비위 감찰을 받았으나 ‘윗선’의 지시에 의해 감찰이 중단됐다는 증언이 또 나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김도읍 의원(자유한국당)은 7일 서울중앙지검 등을 상대로 열린 국정감사에서, 유 부시장의 금융위 시절 비위 의혹에 대해 감찰이 이뤄졌을 당시(2017년) 특감반원으로 근무했던 A 씨의 증언 내용을 공개했다.

김 의원은 A 씨가 “유재수의 비위가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보고 되고 나서 한참 뒤 이인걸 특감반장이 특감반 전원(8명)이 참석한 전체회의에서 ‘유재수 건은 더 이상 안 하는 걸로 결론이 났다’며 조사 중단을 지시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당시 이인걸 반장도 굉장히 분개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태우 전 특감반원도 유 전 국장에 대한 비위 감찰이 윗선의 지시에 의해 무마됐다고 폭로,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A 씨는 박형철 당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반장 등이 사건을 무마했을 가능성과 관련해 “최소한 조국 민정수석이 지시를 해야 박형철·이인걸이 따른다”며 “이인걸과 박형철 선에서 사건을 무마할 수 있는 구조 자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A 씨는 또 “유재수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대통령 수행비서를 지냈고, 비서실장·민정수석으로 근무한 문재인 대통령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특감반 전체회의에서 지시가 이뤄진 만큼 당시 특감반원 전원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 부시장은 금융위 시절 출퇴근과 회식, 해외 출장 때 기업들로부터 차량을 비롯한 각종 편의를 제공받고 자녀 유학비와 관련된 금품수수 혐의를 받았으나 금융위의 징계를 받지 않은 채 사직했다.

유 부시장은 이후 민주당 당직자 신분으로 차관보급인 국회 상임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일하다 지난해 2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임명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이 유 부시장의 비위 연루 사실을 보도했으나 부산시는 ‘가짜뉴스’라며 공식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부산시는 입장문에서 “금융위원회 근무 당시 첩보가 있어 감찰을 받은 바 있으나, 비위 행위는 전혀 없었으며 품위 손상 수준의 경미한 사안으로 종결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지속적 첩보 등으로 인해 조직 내부의 혼란과 업무 차질을 우려, 타 부서 인사를 권유받고 이를 수용하여 조치된 바 있다”며 “시는 이와 같은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어 “우후죽순격으로 유포되고 있는 허위정보는 개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할 뿐 아니라, 시 공무원 전체의 도덕적 위상을 훼손할 수 있다”며 “부산시는 사안에 따라 법적 조치 등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