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집회]둘로 쪼개진 나라...‘조국 수호 집회’ 대 ‘조국 사퇴 집회’ 첨예한 대립
상태바
[조국 집회]둘로 쪼개진 나라...‘조국 수호 집회’ 대 ‘조국 사퇴 집회’ 첨예한 대립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09.28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적폐청산 시민연대 10만 집회...공수처 설치 등 촉구
보수 자유연대 2천여 명...대통령 등 공정 수사 방해 주장
자유한국당, 대구 부산 창원 등 8개 도시서 동시다발 집회 개최
전국대학생연합촛불집회 개천절 첫 연합집회 예고
홍준표, 10월 3일 ‘문재인 아웃 100만 집회’ 제안
지난달 23일 서울대에서 열린 '조국 사태' 관련 촛불집회(사진: 더 팩트 제공).
지난달 23일 서울대에서 열린 '조국 사태' 관련 촛불집회(사진: 더 팩트 제공).

사실상의 ‘조국 내전’이 진행 중인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을 옹호하는 세력과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세력 간의 대립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조 장관을 지지하는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 모여 촛불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들은 부산과 김해, 대구 등 서울 이외 지역에서도 버스를 타고 집회에 참여했다. 집회 참가자 수는 주최 측 추산 50만 명 정도로 알려졌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과잉돼 있다며 ‘정치검찰 파면’,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설치’ 등을 비롯한 검찰 개혁을 촉구했다.

길 건너편에서는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자유연대의 맞불 성격 집회가 열렸다. 주최 측 추산 2천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검찰 개혁 촉구 집회가 검찰 수사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이 자택을 압수수색 한 검사와 직접 통화를 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에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는 등 정권이 공정한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주요 지역에서 당 차원의 장외집회를 동시에 열었다. 대상 지역은 대구와 부산 경남 충청 강원 호남 제주 등 8개 지역이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각각 대구와 경남 창원에서 '조국 사퇴' 여론 확산을 주도했다.

한국당은 당초 서울 청계광장에서 수도권 집회를 열기로 했으나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우려 때문에 취소했다.

한편,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가 오는 10월 3일 열릴 예정이다.
‘전국대학생연합촛불집회(전대연)’ 집행부는 개천절인 다음달 3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오후 6시부터 첫 연합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지난 27일 밝혔다.

전대연 집행부는 부산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단국대 등 ‘조국 사태’ 관련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주축이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타 학교와의 연대를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졸업생들 역시 전대연 집행부를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까지 나서서 수사 중인 검찰을 겁박하고 범죄혐의자를 비호하는 나라가 나라다운 나라이고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나라인가”라며 “그러니 국민탄핵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홍 전 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아웃 100만 집회’를 제안했다. 홍 전 대표는 “내 공적 생활 38년 동안 8명의 대통령을 봐 왔지만, 이런 어처구니없는 대통령은 처음 본다”며 “그래서 10월 3일 광화문 교보문고 앞에서 100만이 모여 문재인 아웃을 외쳐 보자는 것”이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