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정의당에 탈당계 제출···공지영, "머리 안 좋아 박사도 못 땄다" 진중권 비난
상태바
진중권, 정의당에 탈당계 제출···공지영, "머리 안 좋아 박사도 못 땄다" 진중권 비난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09.2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 교수, 정의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지지한데 반대해 탈당계
공 작가, "마음으로 그를 보내는데 슬프다"면서 진 교수 겨냥 비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놓고 진중권 동양대 교수와 공지영 작가의 반응이 엇갈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진보적 색채를 가진 인물들인데다 조국 장관과도 친분이 깊은 사이다. 특히 진중권 교수의 정의당 탈당계 제출 소식에 공지영 작가가 맹비난하고 나서 진 교수가 어떻게 대응할 지 주목되고 있다.

 

■ 진중권 교수 ‘정의당’ 탈당계 제출..."이것저것 세상이 다 싫어서 낸 것"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정의당 탈당 의사를 밝혔다.(사진:더팩트 제공)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정의당 탈당 의사를 밝혔다.(사진:더팩트 제공)

진중권 동양대 교수의 탈당계 제출이 24일 공식 확인됐다. 현재는 정의당 지도부가 진 교수를 ‘중요한 인물’로 규정하고 그의 번복을 설득하고 있어 탈당계 처리가 보류된 상태다.

진 교수는 최근 정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사실상 지지한데 반대해 탈당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진 교수의) 탈당계 제출은 사실이며 당 지도부의 만류로 처리되지 않았다”며 “따라서 진 교수는 여전히 정의당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진 교수를) 당원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본인도 탈당계가 처리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진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탈당계가 처리된 것이냐는 질문에 “(탈당 처리를) 안 해줄 것 같다. 당에서 (나를) 설득 중”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 적격 판정 등 정의당이 보인 조국 사태 대응 방식에 대한 불만 때문이냐는 물음에는 “그런 것 다 포함해 이것저것 세상이 다 싫어서 낸 것”이라고 말했다.

진 교수는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진보 정당 당원으로 꾸준히 활동해왔다. 그는 진보신당에 합류해 2009년 당적을 유지하다 2012년 통합진보당 분당 후 따로 출범한 정의당에 2012년 12월 입당했다.

 

■ 공지영 작가 "돈 권력주면 개자당 갈 수도 있겠다’···진 교수 겨냥 탈당 맹비난

공지영 작가는 '머리가 안좋아 박사도 못땄다'고 비꼬며 진중권 교수를 비난했다.(사진:더팩트 제공)
공지영 작가는 '머리가 안좋아 박사도 못땄다'고 비꼬며 진중권 교수를 비난했다.(사진:더팩트 제공)

공지영 작가는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사태가 막 시작했을 때 집으로 책 한 권이 배달됐다. 그의 새 책이었다. 좀 놀랬다”며 “트윗에서 ‘국아, 국아’ 부르며 친했던 동기 동창인 그라서 뭐라도 말을 할 줄 알았다”고 썼다.

'그'가 누구인지를 공 작가가 페이스북에서 실명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진중권 교수를 지칭한 것으로 추정된다. 조국 장관과 서울대 82학번 동기인 진중권 교수는 최근 신간 ‘감각의 역사’를 펴낸 바 있다.

공 작가는 “그의 요청으로 동양대에 강연도 갔었다. 참 먼 시골학교였다”면서 “오늘 그의 기사를 보았다. 사람들이 뭐라 하는데 속으로 쉴드를 치려다가 문득 생각했다. 돈하고 권력 주면 개자당(자유한국당을 낮춰 부르는 말) 갈 수도 있겠구나. 마음으로 그를 보내는데 마음이 슬프다”고 말했다.

공 작가는 이어 “실은 고생도 많았던 사람. 좋은 머리도 아닌지 그렇게 오래 머물며 박사도 못 땄다”고 비꼬면서 “사실 생각해보면 그의 논리라는 것이 학자들은 잘 안 쓰는 독설, 단정적 말투, 거만한 가르침. 우리가 그걸 똑똑한 거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공 작가는 그러면서 “늘 겪는 흔한 슬픔”이라면서 “이렇게 우리 시대가 명멸한다”고 글을 마쳤다.

공 작가는 검찰의 조국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오늘 압수수색과 짜장면에 상처받은 건 그와 그의 가족뿐이 아니다”며 “민주주의를 살고자 했던 수많은 국민들 가슴이 짓밟힌 거다”고 말했다.

또 그는 24일 조국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교수의 글을 공유하며 “압수수색과 짜장면이 그를 가장 많이 상처 줬겠지, 그러나 조금은 나은 세상을 염원했던 우리 또한 깊이 상처받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