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빅건강]백내장 수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상태바
[시빅건강]백내장 수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부산 서면 더참안과 김해송 원장
  • 승인 2019.09.1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서면 더참안과 원장 김해송
부산 서면 더참안과 김해송 원장

백내장, 모르는 사이 서서히 진행되는 질환

백내장은 기본적으로 눈의 노화와 관련된 질환이다.

평균수명 연장과 더불어 누구나 한번은 겪어야 하는 질환이 되었고, 간단한 수술로 인식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도 의료 인프라가 미흡한 많은 나라에서 는 실명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질환이기도 하다.

백내장은 갈색 동자인 홍채 바로 뒤에서 빛을 모아 망막으로 보내 주는 투명한 수정체가 자연적 노화로 흐려지고 경화되면서 발생한다. 노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게 아니듯, 백내장 역시 서서히 진행되는 질환이라서 다른 질환과 달리 증상을 못 느끼고 지내는 경우도 많다.

발견 시의 증상도 눈에 뭔가가 낀 듯한 흐릿한 시야, 약간의 눈부심, 불빛의 퍼짐 등이 대부분이다. 급격한 시력 변화로 인해 발견되는 경우는 드물고, 진단이 나오면 못 믿겠다는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른 원인으로 외상이나 지속적 자외선 노출, 당뇨와 약물 등이 있으므로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은 정기적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다.

젊은 층 발병 증가 추세

최근 백내장에 관한 또 다른 이슈는 젊은 층의 발병증가라 할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근거리 작업과 디지털기기에로의 장시간 노출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젊은 사람의 백내장 수술이 더욱 이슈가 되는 것은 수술 후 따르는 조절력 상실 때문이다.

백내장의 원인, 증상, 수술의 대상이 되는 ‘수정체’라는 조직은 우리가 무엇을 볼 때 ‘자동 초점(Auto Focusing)’ 기능을 해주던 조직이기에 수술 후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전통적 백내장 수술은 이러한 수정체를 대신하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식하는 방법을 취해왔는데, 불과 몇 년 전부터는 다양한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자리 잡고 있어 청, 장년층이 혜택을 많이 받고 있다. 향후 대부분의 백내장수술에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사용되는 시기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백내장에 걸린 눈(사진: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백내장에 걸린 눈(사진: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백내장, 수술로만 치료되는 질병

백내장은 궁극적으로 수술로만 치료되는 질병인데, 수술의 방법과 시기, 종류를 결정하기란 누구에게나 쉬운 문제는 아니다. 드물지만 치명적 부작용이 존재하는 수술이라 더욱 그러하다

일단,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적 백내장 수술의 변화 트렌드를 보면 수술 시 눈에 전달되는 영향을 최소화한 수술(레이저 백내장 장비, 젭토, 최신 초음파 장비 등), 다양한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수술 후 안경 의존도를 낮추는 추세(모노비전, 난시용 인공수정체, 다초점 인공수정체 등)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남녀노소를 떠나 백내장 수술 시기와 상관없이 수술 후 안경 없는 생활을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욕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인공수정체의 개발, 그리고 우리나라만의 실손 보험 등이 맞아 떨어져 고비용이라는 최대 단점을 넘어 더욱 붐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연구결과와 실제 수술환자의 결과를 기초로 단초점 백내장수술과 다초점 백내장 수술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이 설명 가능하다.

  단초점 백내장 수술 다초점 백내장 수술
장단점 모두 존재 모두 존재
원, 근거리 시력 하나만 선택교정 가능 둘 다 교정가능
노안 교정 불가능 가 능
수술 후 보조 안경착용 대부분 근용 안경 필요 대부분 필요 없음
미세작업. 야간운전 등 적합 종류에 따른 선택 필요
수술 후 부작용 거의 같음
수술 후 선명도 우수 단초점보다 다소 떨어짐
수술비용(단안) 20~100만원 250~500만원

 

모든 수술에는 장, 단점이 존재하고 그 장, 단점이 사람에 따라 달리 인식되고 평가된다는 점 또한 명심해야 되는 부분이다.

집도 의사의 풍부한 경험 등 여러 기준 면밀히 따져봐야

마지막으로 수술을 앞두거나 앞으로 준비하는 분들의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병원 선택의 기준을 제시한다면 △첨단장비가 없던 시기부터 꾸준히 백내장 수술을 집도한 풍부한 경험이 있는 안과전문의 △수술 시기와 대상을 보수적으로 결정하는 병원 △눈의 다른 질환을 같이 평가하여 수술을 결정하는 병원 △수술의 장점과 함께 부작용과 단점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는 병원 △수술비와 검사비로 유인하지 않는 병원 △시력과 나이, 직업에 따라 만족도가 다르다고 설명해주는 병원 등을 들 수 있다.

무엇보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자신만의 불편함의 정도를 알고 어느 정도까지 치료가 필요한지를 결정하라는 것이다. 이런 선택 기준은 안과뿐만 아니라 선택이 허용되는 모든 분야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