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유전 테러 여파, 한국 등 동아시아권 영향 가장 커
상태바
사우디 유전 테러 여파, 한국 등 동아시아권 영향 가장 커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09.1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유가, 배럴당 5~10달러 인상 전망도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 "전략비축유 방출 승인"
현지시간 14일 예맨 후티 반군이 공습한 사우디 석유화학단지 (사진:영국 가디언지)
현지시간 14일 예맨 후티 반군이 공습한 사우디 석유화학단지 (사진:영국 가디언지)

지난 14일 친이란계 예맨 후티 반군의 사우디 최대 원유시설 아브카이크와 쿠라이스 석유시설 테러로 국제 원유시장이 마비된 가운데, 그 여파는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권 국가에 가장 치명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테러의 대상이 된 아브카이크 단지는 사우디 최대의 석유가공 시설이다. 사우디 전체 원유단지가 하루에 처리하는 980만 배럴의 석유 중, 70%에 달하는 700만 배럴을 생산한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의 로저 디완 부사장은 “아브카이크는 석유생산 시스템의 심장부로, (이번 테러는) 이곳에 심장마비를 일으킨 격”이라고 말했다.

윌 스트리트 저널은 이번 테러로 인해 사우디의 원유 생산량이 하루 평균 500만 배럴 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생산량 감소는 특히 원유수입의 80%를 사우디에서 해결하는 동아시아권 국가에 치명적이다.

실제로 한국의 원유수입국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사우디아라비아다. 리포 소일 어소시에츠의 대표 앤드루 리포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타격이 큰 만큼 16일 아시아 장이 시작되면 국제유가는 배럴당 5~10달러 오를 것으로 내다본다”고 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테러가 국제 유가에 끼칠 영향력을 고려해 미국의 전략비축유(SPR) 방출을 승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오후 트위터 계정을 통해 “유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한 공격을 근거로, 전략비축유로부터 석유 방출을 승인했다”고 말하고 "텍사스와 다른 여러 주에서 현재 허가 과정에 있는 송유관의 승인을 신속히 처리할 것을 모든 관련 기관에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