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개별 대통령기록관, 부산에 건립 추진
상태바
문재인 개별 대통령기록관, 부산에 건립 추진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09.1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예산 172억 편성···개별 대통령기록관으론 처음
국민반응은 냉담... 기사 반응 '좋아요' 1,896에 '화나요' 44,825개

문재인 대통령의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부산에 건립하는 계획이 추진중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수 의원은 “행정안전부(국가기록원)가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는 2022년 5월 개관을 목표로 총 172억 원의 예산을 들여 ‘문재인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고 10일 밝혔다.

대통령기록관은 대통령과 보좌·자문기관(청와대 등)의 공공 기록물 등을 영구 관리하는 기관으로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건립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이다.

박 의원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행안부는 문 대통령 기록관 건립을 위해 청와대 등과 협의를 끝내고 내년도 예산안에 부지 매입비와 설계비, 공사 착공비 등 모두 32억 1600만 원을 편성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 기록관 건립 부지는 ‘부산 일대’가 검토되고, 관련 예산은 ‘국회도서관 부산 분관 부지 매입비’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록관 건립사업 착공일은 2021년 1월이다. 이 기록관에는 문 대통령의 임기 중 생산된 각종 공공 기록물이 관리·보존될 예정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문재인 대통령기록관'은 2007년 노무현 정부 막바지에 제정된 '대통령기록물 관리법'을 근거로 한다. 그러나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개별 대통령기록관 대신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 통합 관리를 추진, 2016년 세종특별자치시에 '통합 대통령기록관'이 문을 열었다. 문재인 정부는 이걸 다시 되돌리겠다는 것이다.

대통령기록관은 민간에서 세우는 대통령 기념관과는 달리 예산과 정원(定員) 등을 정부가 편성, 운영한다. 정부는 "대통령기록관과 대통령 기념관을 연계해 대통령 관련 문화기관으로서 위상을 세울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현직 대통령이 재임 중에 국민 세금으로 자신의 대통령기록관을 건립하는 것은 다른 나라에선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며 “이번 국정감사와 예산심의에서 이 문제를 심도 있게 다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언론보도에 대한 국민반응은 냉담을 넘어, 비판기조가 뚜렷했다. 한 신문의 기사에 대해선 기사 게재 5시간여 만에 21, 800여개의 댓글이 붙었다. 반응에는, '좋아요' 1,896개에, '화나요' 45,000개가 붙을 정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