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대국민 담화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 될 것"
상태바
대통령,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대국민 담화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 될 것"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09.0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반대·여론압박·검찰수사 속 강행... 청와대-검찰 대립?
9일 오후 2시 임명장 수여… 공정·금융·방통위원장 등도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전격 임명했다. 사진은 조 후보자가 지난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 질의를 듣는 모습(사진; 더 팩트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전격 임명했다. 사진은 조 후보자가 지난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 질의를 듣는 모습(사진; 더 팩트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장관으로 전격 임명했다. 지난달 9일 후보자로 지명한지 꼭 한 달 만이다. 본인과 가족들에 대한 각종 의혹 탓에 야당이 강력 반대하고 검찰이 전방위 수사까지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정국이 대격랑에 휘말릴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대통령은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도 재가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임명을 재가한 장관들에 대해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없이 장관을 임명한 것에 대하여 국민들에게 송구스럽다” 며 “조 장관은 현재 법적으로 위법행위가 없고, 의혹만으로 장관직 임명을 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조국 후보자의 가족이 수사 대상이 되고, 배우자는 기소까지 된 상태에서 정상적인 장관직 수행이 가능하냐는 염려가 많은 것은 알고 있다”며 “이 문제는 검찰이 엄정한 수사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줬다. 검찰은 검찰이 해야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해야할 일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을 위시한 야권의 격렬한 반대와 부정적 여론,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함에 따라 당장 커다란 후폭풍이 일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국민탄핵으로 가는 수밖에 없다"며 "10월 3일 광화문에서 100만이 모여 문재인 아웃을 외쳐 보자"고 촉구했다.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조국 법무무 장관의 임명을 반대하는 네티즌들의 '문재인 탄핵' , 찬성하는 네티즌들의 '검찰단체사표환영'이라는 키워드가 서로 팽팽히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