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수사 놓고 청와대 vs 검찰 후퇴 없는 정면 충돌
상태바
조국 수사 놓고 청와대 vs 검찰 후퇴 없는 정면 충돌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09.0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표창장 추천 교수 찾아 청문회에서 해명할 수 있을 것” 언론 인터뷰
검찰 “수사 개입으로 비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 대검관계자 발언 발표
"대검관계자가 윤석열 검찰총장이냐"는 기자 질문에 검찰은 부인하지 않아
검찰이 26일 청와대 경내 여민관에 있는 반부패비서관실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위치한 특별감찰반을 압수수색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청와대 (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비리 의혹 수사 문제를 두고 청와대와 검찰이 공개적으로 대립했다.

직접적인 발단은 지난 5일 청와대 관계자의 ‘조 후보자 부인의 표창장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위조가 아니라는 취지’의 언론 인터뷰였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표창장을 주라고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했다”며 “내일 청문회에서 해명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해당 인터뷰가 발표되자마자 검찰은 “즉시 수사 개입을 중단하라며” 반발했다. 대검찰청은 기자단에게 “금일 청와대 관계자가 조 후보자 부인의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인터뷰를 한바 있다”며 “이는 청와대의 수사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대검관계자’의 발언을 발표했다. 여기서 검찰은 대검관계자가 누구인지 특정하진 않았지만,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부인하지 않았다.

청와대 역시 재차 입장문을 발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까지 검찰 수사에 개입한 적도 없고 수사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며 반박했다. 관계자는 “인사청문회 준비팀이 표창장은 정상적으로 수여됐다는 사실을 확인했고 관련 문의를 하는 언론에 동일한 답변을 해준 것”이라고 덧붙혔다.

검찰이 청와대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일각에서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고, 조직에 충성하겠다”던 윤석열 총장이 검찰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게만 충성하지 않고, 어떤 수사대상이든 법의 테두리 안에서 조사하겠다는 자신의 의지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