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동양대 총장상’ 진짜인가 가짜인가 진위여부 점입가경
상태바
조국 딸 ‘동양대 총장상’ 진짜인가 가짜인가 진위여부 점입가경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09.04 15:1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대 총장 "수여한 적 없다", 조국 "표창장 받은 것이 사실" 엇갈려

조 후보자 부인 동양대 본부에 "총장상 정상 발급됐다는 반박 보도자료 내달라" 압력
동양대측 "검찰이 관련자료 압수한 상태에서 그런 입장 낼 수 없다" 거절-조선일보 보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더 팩트 남윤호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더 팩트 남윤호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지원할 당시 제출한 자기소개서에는 ‘동양대 총장상’이 포함돼있다. 하지만 동양대 측은 해당 표창장을 결재한 적도, 수여한 적도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동양대는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씨가 교수로 재직 중인 곳이다.

조 후보자의 딸이 받은 표창장은 ‘영어 봉사’ 명목으로 수여됐는데, 이는 동양대 영어영재센터에서 조교로 봉사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친 것을 의미한다. 조 씨가 해당 영어센터에서 봉사를 했을 당시의 센터장은 어머니 정 교수였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는 지난 3일 경북 영주에 위치한 정 교수의 동양대 연구실과 본관 총무복지팀 등을 압수수색했는데, 당시에는 밝혀지지 않았던 수사목적이 바로 동양대 총장상 관련 논란이었던 것.

학교측은 검찰조사에 해당 표창을 결재, 수여 한적이 없다고 진술했다. 조선일보가 동양대 관계자와 인터뷰 한 결과 “검찰에서 조 후보자 딸이 우리 학교에서 받았다는 표창장을 들고 왔는데 상장 일련 번호와 양식이 우리 것과 달랐다. 그래서 지금 학교에 있는 상장번호를 보여주고 검찰도 이를 확인해 갔다”고 주장했다.

법조계에서는 해당 표창이 정상적인 절차로 발급되지 않은 것이 확인될 경우, ‘사문서 위조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조국 후보자는 4일 출근길에서 취재진의 관련된 질문에 “딸이 동양대에서 중,고등학교 학생들 영어가르치는 일을 했었고, 표창장을 받은 것도 사실”이라고 답했다.

또한 4일 오후 조선일보의 추가 보도에 따르면, 조국 후보자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딸의 표창장이 정상적으로 발급됐다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달라"고 동양대 측에 압력을 가한 정황이 확인됐다. 

교육계 관계자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 교수가 동양대 고위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딸의 의전원 입학이 취소될 수도 있으니 총장 표창장 발급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정 교수의 이와 같은 요구에 동양대 측은 "검찰이 관련 자료를 모두 압수했고, 진상이 가려지지도 않았는데 그런 입장을 낼 수는 없다"는 취지로 거절했다고 전해졌다.

이와 같은 논란이 이어지자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문서 위조에 증거 인멸까지 시도했다면 긴급체포를 통해 신병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피곤하다 2019-09-04 15:29:15
김 팀장은 또 “총장상은 여러 학과에서 총장상이 필요한 경우 기본 서식에 내용을 작성해 총장 또는 총장 부재시 부총장 등의 결재를 받아 직인을 찍는 방법으로 준다”며 “총장 직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졸업장, 봉사상, 수료증, 계약서 등 워낙 많다 보니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총장이 기억을 하지 못하거나 대장에 기록되지 않는 상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 팀장은 이어 최성해 총장이 언론에 봉사상을 준 적이 없다고 한 것은 기억에 없다는 뜻이고 정황을 다 확인하고 답변한 것이 아니라며 해당 언론에 정정보도 요청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ㅁㅇㅀㅇ 2019-09-04 15:52:44
기사로 변죽 올려봐야..!
알고보면 헛발질이더이다....!
개나 소나 펜대질이니......쯔쯔쯧
걍 대구경북당 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