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종족주의’ 공동저자 이우연, 일본 극우단체 지원받아 논란
상태바
‘반일 종족주의’ 공동저자 이우연, 일본 극우단체 지원받아 논란
  • 취재기자 김강산
  • 승인 2019.08.2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강제동원 부정하는 발언
"한국인 노무자 차별받지 않았고, 징병은 합법적" 주장
이우연 씨가 공동저자로 참여한 '반일 민족주의' (사진: 이승만 학당 홈페이지)
이우연 씨가 공동저자로 참여한 '반일 민족주의' (사진: 이승만 학당 홈페이지)

위안부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사실을 부인하는 책 <반일 종족주의>의 공동저자인 이우연 씨가 일본 극우단체의 지원을 받았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씨는 지난달 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UN 인권이사회에서 "일제 강점기, 한국인 노무자들은 차별받지 않았고 오히려 쉽고 편한 삶을 살았다" 는 발언을 한 바 있다.

“한국인 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일본에 갔으며, 징병 역시 합법적이었다” 고 주장했던 이 씨의 UN방문이 일본 극우단체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 졌다는 사실이 YTN 취재 결과 밝혀졌다.

YTN은 26일 “그의 논문을 읽고 그 내용이 정확해서 그에게 유엔에 가지 않겠느냐 부탁했다”고 말하는 일본 극우 인사인 슌이치 후지키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여기서 언급된 논문은 “일제 징용노동 문제가 과장됐다고”고 주장한 이 씨의 논문이다. 슌이치 후지키는 이와 같은 이유로 이 씨의 스위스 제네바 왕복 항공료와 5박 6일의 체류 비용도 모두 부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슌이치 후지키는 일본 극우단체의 대표적 인물 중 하나로 2017년 36회 인권이사회에서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북한과 연관이 있다" , "정대협이 할머니들을 방에 가두고 거짓 진술을 강요했다" 는 등의 망언을 했던 인물이다. 또한 소녀상 얼굴에 종이봉투를 씌우고 조롱하는 유튜버 ‘토니 마라노’의 후원자기도 하다.

이우연 씨는 이번 논란에 YTN과 인터뷰에서 역사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릴 기회라고 판단해 UN에 가자는 제안에 응했다며, “극우단체이건, 극좌단체이건, 역사적인 사실을 공유하고 그것을 알리는 사람과는 앞으로도 계속 함께 활동할 것이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 씨의 발언과, 일본 극우단체와의 공조는 산케이 신문 등 일본 보수 극우 언론을 통해 보도되며 “한국 학자마저 강제동원을 부정한다”는 여론이 조성되게 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입지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