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식 HWP 편집용 무료 '아래아한글' 나온다
상태바
공공서식 HWP 편집용 무료 '아래아한글' 나온다
  • 취재기자 조라희
  • 승인 2019.08.2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한컴과 손납고 프로그램 무료개발
9월 1일부터 무료 다운받아, 누구나 사용 가능

앞으로는 .hwp파일 형태의 공공서식 때문에 발생했던 국민 불편을 대폭 덜 수 있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편리하게 공공서식을 작성, 제출할 수 있도록 91일부터 .hwp 파일용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프로그램을 무료로 개발, 배포한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20,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글과컴퓨터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공공서식*은 주로 한글파일(.hwp)로 제공되어 그 동안 서식 작성(글자 입력)이 가능한 유료 ᄒᆞᆫ글 프로그램이 없는 국민들은 컴퓨터로 서식을 작성할 수 없어 민원 신청에 어려움이 많았다.

2018년 기준 법정 공공서식은 약 25만 개, 그중 국민이 작성하는 신고신청서식은 약 8000개에 이른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국민 불편을 덜기 위해 한컴과 손을 맞잡고 국내 워드 프로세서 시장을 보호하면서도 민원신청 때의 국민 편의를 제고하는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국민들이 ᄒᆞᆫ글 유료 소프트웨어(가정용 6~8만원 상당)를 구입하지 않아도 컴퓨터로 서식 작성이 가능해진다. 민원신청 편의 제고는 물론 종이문서 감축 등 민원신청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 부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은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식파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한컴사가 제공하던 ᄒᆞᆫ글뷰어(무료 프로그램, 읽기만 가능)와는 달리 서식 작성과 편집이 가능하다.

복사/붙이기, /그림/문자표 등 개체 넣기, 글자모양/문단모양 등 서식 작성에 필요한 기능을 충실히 갖추고 있다.

다만 무료로 개발, 배포되는 만큼 맞춤법, 글꼴 추가 등 유료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일부 고급 확장기능은 탑재되지 않는다.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프로그램은 91일부터 행정안전부, 한글과 컴퓨터사 누리집 외에도 문서24 및 각 공공기관 누리집[행정안전부(mois.go.kr), 한컴사(hancom.com), 문서24(open.gdoc.go.kr) ]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