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본 아킬레스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제기
상태바
정부, 일본 아킬레스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제기
  • 취재기자 조라희
  • 승인 2019.08.14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 방출문제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일본 압박카드로 활용
日 언론사들, "오염수 하루에 170t씩 늘어나" 우려 표명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히면서 일본을 압박하기 위한 새로운 카드라는 관측이 나온다.

외교부는 지난 13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2018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입수한 직후, 201810월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와 요청 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하고, 양자 및 다자적 관점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해 나가자고 제안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향후 필요시 국제기구 및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를 비롯한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후쿠시마를 포함한 14개 현의 쌀과 버섯·고사리 등 27개 농산물에 대해서도 수입을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외교부 당국자는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현재 농수산물 수입규제 확대를 검토하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NHK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도쿄전력을 인용, 지난 2011년 폭발 사고 후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가 하루에 170t씩 늘어나고 있으며 2022년 여름께 저장용량이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고 앞서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오염수 방출 문제가 2020년 열리는 도쿄올림픽에 불참하는 문제와 연관돼 있느냐는 질문에 김인철 대변인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그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답을 피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