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기업 부품소재 수입대체국가 발굴경비 지원
상태바
부산기업 부품소재 수입대체국가 발굴경비 지원
  • 취재기자 조라희
  • 승인 2019.08.0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일본 수출규제 따른 지역기업 애로사항 덜어주려

부산시가 부산지역 기업의 부품수입 대체국가 발굴경비를 지원한다.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역기업의 애로사항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역 수입품의 일본 의존도는 16.8%지만, 상위 100대 품목의 의존도는 35.3%로 매우 높다는 것. 특히 기계, 철강금속, 전자전기 등 지역 주력산업의 생산에 필요한 품목들이 많아,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산업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기업이 제품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바꾸려면 부품기업에 도면을 의뢰해 시제품을 제작한 뒤, 적용 테스트를 완료한 후에야 부품을 변경할 수 있다. 이 과정이 기계분야의 경우 대략 6개월 정도 걸린다.

부산시는 일본 부품 대신 다른 나라에서 수입시장을 발굴하는 각종 비용을 지원할 계획. 시제품표본 구매비, 물류비, 판매자 방문초청 경비, 번역비에, 기업에서 제안하는 맞춤형 특수 비용까지 지원한다.

김윤일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은 오사카 무역사무소, 부산경제진흥원 등 4개의 수출기업 피해센터에서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향후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경우에는 부산지역 제조업계의 부품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해당기업 지원시책을 긴급히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일본에서 주요 부품 및 소재 등을 수입하고 있는 부산지역 제조기업 중 신규 수입국으로 변경을 시도하는 기업이면 이번 사업에 신청할 수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15일부터 부산시 해외마케팅통합시스템(https://trade.busan.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