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 중국 '환율조작국'으로 지정
상태바
미국 재무부, 중국 '환율조작국'으로 지정
  • 취재기자 김진성
  • 승인 2019.08.0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재무부, 1994년 이후 25년 만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
환율이 1달러당 7위안을 넘는 '포치 현상'
미국 언론, "이번 조치, 심각한 경제 둔화나 경기 침체 초래할 수도"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1994년 이후 25년 만에 '환율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1994년 이후 25년 만에 '환율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미국 재무부가 5(현지시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이어 환율전쟁에 돌입하면서 세계경제에 후폭풍이 예상된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은 1994년 빌 클린턴 행정부 이후 처음이다. 이후 미국이 경고에 그치지 않고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환율 시장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미국은 인정하지 않았다.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중국은 앞으로 1년 동안 미국으로부터 저평가된 위안화 환율 가치를 정상화시키고 무역 흑자를 시정하라는 압박을 받게 된다. 1년 뒤에도 위안화 환율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미국은 중국에 미국 기업들의 투자 제한 해당 국가 기업의 미국 내 조달시장 진입 금지 IMF(국제통화기금)를 통한 압박 등의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권한으로 중국이 환율조작국이라는 것을 오늘 결정했다고 밝혔다최근 중국이 자국 통화 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했다중국이 외환시장에서 지속적이고 큰 규모의 개입을 통해 통화기치 절하를 용이하게 해온 오랜 역사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이 같은 조치는 시장에서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1 달러=7 위안의 벽이 깨진 데 대한 반응이다. 환율이 달러당 7위안을 넘는포치현상이 나타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적인 20085월 이후 11년 만이다.

한편, 미국 언론들은 이번 조치가 심각한 경제 성장의 둔화나 경기 침체를 초래할 수 있다고 유려했다. 미국 CNN·중 무역 전쟁은 늘 심각한 수준이었으나 이제는 무서운 수준에 이르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조치는 매우 큰 정책적 실수라며 이로 인해 경기 침체의 늪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