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아시아나 등 대형항공사도 일본 노선 축소
상태바
KAL·아시아나 등 대형항공사도 일본 노선 축소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7.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가항공에 이어...."일본 불매운동 따른 수익성 악화로 불가피"

저가 항공사에 이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대형항공사도 일본 노선 줄이기에 나섰다. 한일관계 악화로 일본 여행 거부 움직임이 확산되자 줄어든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추석연휴 이후인 9월 중순부터 인천공항~일본 후쿠오카·오사카·오키나와 항공기의 규모를 줄이기로 했다.

현재 아시아나는 해당 노선에 최대 탑승인원 290명인 대형 여객기 A330을 투입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각각 174·250명을 태울 수 있는 중형 여객기 A321·B767로 변경된다. 탑승 인원이 100명 이상 줄어드는 셈이다. 그만큼 일본 노선 수요가 급감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한항공 역시 오는 93일부터 현재 주 3회 운항 중인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을 중단할 예정이다. 기존에 예약한 부산~삿포로 고객은 인천으로 이동해 인천~삿포로 노선을 이용하게 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 재개 일정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국내 양대 대형항공사의 이같은 결정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업계에서는 대형항공사의 일본 노선 비중이 높지 않아, 최근 불거진 일본 불매 운동에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한편 일본 노선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비용항공사(LCC)는 일찌감치 일본 노선 중단 및 축소 계획을 발표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24일부터 무안~오이타 노선의 운항을 전면 중단했고, 9월까지 부산~사가, 무안~기타큐슈, 대구~구마모토도 중단한다. 에어부산은 9월부터 대구~나리타 노선을, 이스타 항공은 부산~삿포로, 부산~오사카 노선 운항을 중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