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부산 경기 타격 우려
상태바
일본 수출규제, 부산 경기 타격 우려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7.1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상의 “1차 무역보복 조치 영향 미미... 2차 조치는 걱정”
부산시, 부산경제진흥원 일본 수출규제 피해접수센터 설치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이어 2차 무역보복 조치가 가까워진 가운데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제진흥원 등이 나서 피해를 대비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최근 일본과 협의 과정에서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이 제외될 것이라고 통보받았다이에 따라 약 1100여 개의 품목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부산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의 수입액은 1479900만 달러였다. 그 중 일본이 차지하는 비율은 16.8%249300만 달러에 달했다. 일본이 차지하는 비율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특히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 중 자동차 부품은 지난해 25000만 달러로 최근 3년간 부산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품목이었다. 자동차 부품에 이어 원동기펌프철강 등이 부산으로 가장 많이 수입됐다. 이 품목들은 일본이 2차 수출규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화학소재 제품 등도 2차 수출규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 부산 산업계의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 이갑준 상근부회장은 지난주 부산지역 41개 대표산업체를 긴급 모니터링했다“1차 규제는 IT반도체 산업 중심이어서 부산에는 영향이 미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은 “2차 규제로 업종 확대가 이뤄질 경우 부산 산업계에 막상당한 피해가 우려된다특히 자동차기계부품화학 업종 등 다양한 부산의 제조 산업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이 부회장은 부산 산업계의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부산상의는 지속적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비책을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자동차 부품 등 제조 산업과 관련된 부산 중소기업의 일본 수출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7일본 수출규제 피해접수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일본 수출규제 피해접수센터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관내 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받아 수출영향을 파악, 기업 피해 대비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