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18일 총파업’ 선언..."시기 부적절" 비판 직면
상태바
민노총, ‘18일 총파업’ 선언..."시기 부적절" 비판 직면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7.1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후 2시 민노총 총파업 대회 진행
정부 정치권, "모든 국민 힘 합쳐 난국 돌파 필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오는 18일 전국동시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파업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6일 민노총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18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총파업 대회를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부산을 비롯한 울산, 경남, 대구, 경북, 광주, 전북, 제주 등 9곳에서도 집회를 진행한다.

앞서 민노총은 지난 15일 노동법 개악 저지와 재벌개혁을 내걸고 “18일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총파업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최저임금 1만 원 요구,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이 주된 파업 이유다.

민노총의 총파업 선언에 정치권에서는 파업의 시기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한일 무역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현재, 민노총의 총파업까지 가세하면 한국 경제에 큰 부담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경제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노총의 파업은 시기도 적절치 않고 국민의 지지도 받지 못한다“(지금은) 일본의 정치적 목적의 경제보복을 모든 국민이 힘을 합쳐 이 난국을 돌파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어 민노총은 정부와 적극적인 대화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노동 천국은 하루아침 오지 않는다. 고통분담 속에 점진적으로 온다고 말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경제 살리기, 노동자 살리기에 동참해야 한다지금 민노총이 노동자를 위해서 할 일은 현장에서 위기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노총은 적어도 지금 총파업으로 국가와 국민을 협박할 때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역시 우려를 표명했다. 이 장관은 전날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민주노총이 예정하고 있는 총파업이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를 가중시키지 않도록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노총은 예정대로 파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형석 민노총 대변인은 아직까지 파업 철회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