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 정지 고리1호기 원전 방사성폐기물에 과세 부과키로
상태바
영구 정지 고리1호기 원전 방사성폐기물에 과세 부과키로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6.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울산시, 탈원전 시책 공동 보조...원전 해체산업 육성 방안도 마련

국내 첫 상업 원자력발전소인 고리 1호기 영구정지에 이어 부산과 울산이 탈원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과세를 부과하고, 원전 해체산업을 육성하는 등 원전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와 함께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입장문을 울산시와 함께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두 자치단체는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으로 유치한 바 있다.

공동입장문에 따르면, 두 자치단체는 늘어나는 방재 대책 세수 확보를 위해 원전 내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과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원전 내 임시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도 재검토할 예정이다. 일본은 사용후핵연료 다발을 보관하는 데 연료세 등을 부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전해체 산업과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에도 힘쓰기로 했다. 두 지자체는 원전해체 산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고, 안전한 원전해체를 기초로 해체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지난 2017619일 설치된 고리 1호기는 오는 2022년 해체를 앞두고 있다.

부산시와 울산시는 에너지 효율화 및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자원을 집중하고, 재생에너지를 지역 에너지 산업의 중추로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두 지자체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의 기조는 환경문제와 에너지 안보를 해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핵심이라면서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며, 주민참여의 지역 상생까지 가능한 재생에너지 보급과 확대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민 중심의 방사능 방재 대책도 마련된다. 원전 문제와 관련한 모든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돼야 한다는 게 부산시와 울산시의 입장이다. 두 지자체는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해체 이후 에너지전환에서 시민 안전보다 우선은 없다면서 원전 운영 및 해체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20일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한다.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지난 20115월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구성됐다. 원자력안전대책위는 부산시의 원자력 안전정책, 방재 및 훈련 자문, 원전안전 감시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