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부산시 모든 동에 ‘마을건강센터’ 들어선다
상태바
2022년까지 부산시 모든 동에 ‘마을건강센터’ 들어선다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6.1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제안 ‘동단위 마을건강센터’사업,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새로운 모델로 추가
지역보건 의료기관으로의 승격, 마을건강센터 확산 위한 국비 확보 등 길 열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80대 어르신이 마을건강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사진: 부산시 제공).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80대 어르신이 마을건강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2022년까지 모든 동에 마을건강센터를 설치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동네 만들기에 주력한다.

부산시는 동 주민센터 등에서 건강서비스를 지원하는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설치 사업이 보건복지부의 채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설치된 마을건강센터는 법적 기구인 지역보건 의료기관으로 승격된다. 또 시설비 등 국비 확보를 통해 현재 58개 동에 설치된 건강센터를 오는 2022년까지 모든 동에 설치하게 됐다. 건강센터는 주로 주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주민센터 등에 들어선다.

부산시는 그간 마을건강센터 확산에 총력을 기했다. 건강센터는 정규직 간호사, 마을 간호사, 마을 활동가가 한 팀을 이뤄 작은 보건소 역할을 하는 곳이다. 또 주민건강리더 양성, 건강동아리 결성, 자살예방지킴이단 출범 등 건강과 관련된 활동도 이뤄진다. 사실상 건강공동체의 공간적 기초인 셈이다.

마을건강센터는 중앙부처와 전국 지자체가 벤치마킹 하는 등 우수성을 인정받았지만, 주민센터의 노후, 공간협소, 리모델링에 따른 예산 수반 등의 어려움에 직면했다. 더군다나 복지부의 ‘20년 건강생활지원센터 공모는 건립 조건 등의 문제로 부산시는 공모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부산시는 복지부를 상대로 끈질기게 설득했고, 결국 복지부는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라는 새로운 사업 유형을 기존 공모에 추가했다. 마을건강센터의 확산을 위한 시설비 등을 지원받게 된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마을건강센터가 정부로부터 예산 지원을 받게 되면 마을 주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