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인 인도 법안’ 두고 들끓는 홍콩...법안 처리 일단 연기
상태바
‘범죄인 인도 법안’ 두고 들끓는 홍콩...법안 처리 일단 연기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6.1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정부청사 14일까지 폐쇄...캐리 람 행정장관 '폭동 선동' 주장
국제사회 "심각한 우려"...반중 인권운동가 중국 송환가능성 있어

범죄인 인도 법안을 두고 홍콩 정부와 시민 간 갈등이 치솟은 가운데 사태는 시간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법안 개정 반대를 외치며 대규모 시위를 벌이는 시민들을 경찰이 막는 과정에서 유혈사태까지 빚어졌다. 홍콩 정부는 법안 처리 연기를 결정했지만, 갈등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에 따르면, 홍콩 입법회는 이날 예정된 범죄인 인도 법안 회의를 연기했다. 다음 회의 날짜도 결정하지 않았다. 또 보안상의 이유로 14일까지 정부청사를 일시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홍콩 시민들은 지난 11일 밤부터 홍콩 정부청사 인근 도로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통과 반대를 위한 시위를 열었다. 입법부와 정부청사로 진입하는 도로를 봉쇄해 심의를 막겠다는 의도였다. 급기야 12일 오전부터 학생들은 수업 거부에 돌입했으며, 시민들은 상점 문을 닫고 거리로 나왔다. 경찰도 완전 무장을 하고 수만 명의 시위대에게 최루탄, 물대포 등을 쐈다. 시민들은 벽돌과 우산 등으로 맞서면서 부상자가 속출했다.

시민들은 정부가 법안을 포기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홍콩 정부는 이번 시위를 폭력시위로 규정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이번 시위는 노골적으로 조직된 폭동의 선동"이라면서 “(시위대의 행위는)홍콩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는 행위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범죄인 인도 법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는 국제 사회에서도 나오고 있다. 이번 사태가 국제적 갈등으로 번지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국무부는 미국 정부는 홍콩 정부가 제안한 개정안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홍콩 시민들이 시위에 나선 이유를 이해한다. 이 문제를 중국과 잘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콩을 식민 통치했던 영국도 홍콩 시민들의 손을 들었다. 영국은 1997년 영중 공동선언에 따라 홍콩을 중국에 반환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홍콩에 많은 수의 영국인들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법안의 잠재적인 효과가 우려된다""영국은 과거 식민지의 자유를 공개적으로 지지해야 하는 특별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범죄인 인도 법안은 홍콩 정부가 중국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법안이 통과되면, 중국 사법당국의 기소를 당한 범죄인이나 홍콩의 반중 인사, 인권운동가 등이 중국으로 강제 송환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