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공동어시장’ 쾌적해진다...공영화·현대화 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부산공동어시장’ 쾌적해진다...공영화·현대화 사업 본격 추진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6.1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공동어시장 공영화 및 현대화 사업 협약' 오는 13일 오후 2시 체결

국내 최대 산지 위판장 역할을 해온 부산공동어시장의 현대화 사업에 첫 단추가 끼워졌다.

부산시는 오는 13일 부산공동어시장 5개 출자 수협, 조합공동사업법인 간 부산공동어시장 공영화 및 현대화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서에는 어시장 공영화 및 현대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부산공동어시장 조합공동사업법인 청산이라는 기본 원칙에 합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청산은 어시장 가치 산정 후 청산계약을 통해 확정하며, 청산을 위한 세부방법 등은 청산계약서에 별도로 명시한다는 내용 등도 포함된다.

이번 협약체결은 시와 어시장 측이 공동어시장 공공성 확대를 전제로 한 현대화 추진이라는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추진됐다. 특히 지난해 산정된 기본설계()에 따르면, 현대화사업은 공동어시장에서 요구하는 시설 규모를 모두 반영할 경우 1169억 원의 추가 사업비가 요구된다. 규모를 축소하더라고 약 440억 원 이상의 증액이 필요해 전면적인 재검토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앞서 1973년 건립된 부산공동어시장은 지난 2015년부터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시설 노후화와 비위생적인 위판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 또 연근해 자원량 감소, 일 어업협정 협상 지연 등으로 부산 수산업이 대내·외적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공동어시장이 변해야 한다는 지역 수산업계와 시민단체의 요구도 지속돼 왔다.

그러나 공동어시장에 대한 현대화사업은 지지부진했다. 문제는 공동어시장의 지배구조였다. 현재 공동어시장은 성격이 다른 5개의 수협이 동일 지분을 가지고 있다. 각 수협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이해관계가 다르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인 셈이다. 실제로 그간 대표이사 선출 파행 등 경영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부산시는 그간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오거돈 시장은 지난 1월 공동어시장 초매식에서 부산 수산업의 기본이 되는 연근해 수산업과 수산유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부산시는 올해 말까지 청산비용 산정 후, 청산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청산절차와 더불어 새롭게 어시장을 관리 및 운영할 공공출자법인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어시장 측과 상호 협력해 공영화 및 현대화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