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밀양에도 '상생형 지역일자리' 생긴다
상태바
경남 밀양에도 '상생형 지역일자리' 생긴다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6.1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 하남산단에 뿌리기업 30곳 집단 이전해 친환경 스마트 산단 조성
광주 구미 이어 전국 세번째 상생형 지역일자리...500여명 직접고용 창출

광주와 구미에 이은 세 번째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밀양형 지역일자리가 추진된다. 정부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르면 이달 안에 경남 밀양시를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지정할 전망이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경남도 등에 따르면, 경남도와 밀양시는 밀양 하남일반산단을 뿌리산업 스마트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뿌리 산업이란 제조업의 근간인 주조·금형·용접·소성가공·표면처리·열처리 등 6개 기술 분야를 뜻한다.

밀양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은 경남 창원, 김해, 부산 등에 있는 중소 뿌리기업 30여 곳을 밀양하남산단으로 옮기는 것이 핵심이다. 뿌리기업의 입지 문제를 해결하고, 신규 투자를 창출해 뿌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경남도는 이를 통해 2024년까지 3500억 원 이상의 직접투자와 500여 명의 직접고용이 신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밀양 하남일반산단에 조성될 '스마트 친환경 산업단지' 조감도(사진: 경상남도 제공).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밀양 하남일반산단에 조성될 '스마트 친환경 산업단지' 조감도(사진: 경상남도 제공).

밀양시가 지역일자리 모델로 최종 선정되면 산단 구축 산업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우선 경남도와 밀양시는 오는 6월 말까지 노사민정 협의회 논의, 노사민정 상생 협약 체결 등을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산업부는 상생형 일자리 지원의 법적 근거, 전담 지원 조직 등을 만들어 지원할 예정이다.

애초 하남일반산단20061월 주물관련 업체 42개 기업은 밀양 하남기계소재공단사업 협동조합 설립인가를 받고, 하남산단으로 이전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환경피해를 우려하는 지역 주민들이 주물단지 조성을 극구 반대해 산업단지 조성이 장기화된 바 있다. 경남도와 밀양시는 이에 올해 초부터 하남조합, 중앙부처와 상생형 일자리 추진을 위해 다각적으로 협의해왔다.

경남도는 뿌리산업은 기계·자동차·조선 등 경남 주력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라면서 밀양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상생형 일자리는 노···정 등이 상생 협약을 체결해, 적정 임금을 유지하는 대신 적정 노동시간을 보장, 복지 협력 등을 함께 도모하면서 신규 일자리를 만드는 방식이다.수도권 외 지역에 위치한 제조업 및 서비스업 기업이 그 대상이다. 지자제와 정부는 기업과 근로자에게 보조금을 지원하거나 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상생형 일자리 1호 모델은 광주광역시로 지난 1월 현대차와 협약을 맺었다. 이어 구미시는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을 높이는 핵심 소재인 양극재 생산 공장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 번 째 모델인 밀양은 대기업이 투자하는 두 지역과 달리, 중소기업 30여 곳이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