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에 정부·시민 갈등 깊어져
상태바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에 정부·시민 갈등 깊어져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6.1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리 람 행정장관 "예정대로 입법회에서 법안 심의 진행할 것"
지난 9일 홍콩 시민 100만여 명 법안 반대 시위 참가

범죄인 인도 법안을 두고 홍콩 정부와 시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홍콩 시민 103만 명이 범죄인 인도 법안을 반대하며 거리 시위를 진행했지만, 홍콩 정부는 법안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10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 언론에 따르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범죄인 인도 법안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오는 12일 법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한다는 뜻이다.

범죄인 인도 법안은 홍콩 정부가 중국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법안이 통과되면, 중국 사법당국의 기소를 당한 범죄인이나 홍콩의 반중 인사, 인권운동가 등이 중국으로 강제 송환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람 장관은 이에 대해 이 법안은 국경을 초월한 범죄에 홍콩이 국제적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매우 중요한 법안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9일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 참여한 시민들이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사진: 트위터 Nathan Law 영상 캡쳐).
지난 9일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 참여한 시민들이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사진: 트위터 Nathan Law 영상 캡쳐).

한편 람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전날 발생한 대규모 시위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주최측 추산으로 103만 명의 시민이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며 거리 시위를 진행했다.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은 법안 추진 중단과 친중 인사인 람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현재 홍콩의 인구는 약 700만 명으로 7명 중 1명이 시위에 동참한 셈이다. 이는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최대 규모의 시위로, 지난 2014년 발생한 민주화 시위인 우산혁명보다 많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