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청년, ‘부산 독립운동가’에 관심 없다?
상태바
부산청년, ‘부산 독립운동가’에 관심 없다?
  • 취재기자 김태연
  • 승인 2019.06.1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산기념관·박차정 생가... “잘 모른다...”

부산 청년들은 부산 출신 독립운동가에 너무 무관심하다. 부산 출신 독립운동가가 누구누구인지, 그들을 기리는 기념관은 어떤 게 있는지 잘 모르는 것이다.

부산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부산의 독립운동가는 모두 9명이다. 그들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은 두 곳, 백산기념관과 박차정 생가가 있다. 그러나 청년들은 이런 역사적 사실이나 기억공간을 잘 모르고 있다. 대학생 최인하(22,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부산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는 물론, 그런 기념관이 있는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사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박아름(22, 부산시 북구) 씨 역시 “전공 수업 중에도 부산 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은 크게 다루지 않고 있고, 주변 친구들도 관심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백산 안희제 선생은 1914년 부산에 들어왔다. 부산 중구 동광동에 무역회사 '백산상회'를 만들었다. 국내외 독립운동가에게 자금을 전달하고 특히 상해 임시정부 활동 자금을 조달하는 등 임시정부 수립과 활동에도 크게 기여했다.

백산기념관은 1995년 개관했다. 광복 50주년 기념사업으로 백산 안희제 선생의 유업을 기리기 위해서다. 부산광역시 중구 백산길 11에 위치하고있다. 현재 중구청에서 관리 중이다.

백산기념관의 외관 모습(사진: 취재기자 김태연).
백산기념관의 외관 모습(사진: 취재기자 김태연).

백산기념관에는 하루 평균 30명이 방문한다. 하지만 방문객 중에 젊은 층은 거의 없다. 중구청 시설관리사업소 관계자는 “방문객이 적은 것은 아니지만 젊은 사람들은 잘 오지 않는다. 젊은 층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부산의 독립운동가는 박차정 의사다. 박차정 의사는 부산 동래 출신의 여성 독립 운동가다. 근우회(槿友會)와 의열단, 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에서 활동했다.

박차정 의사 생가는 부산 동래구 칠산동 319-1번지에 있다. 부산의 대표적인 여성 독립운동가 박차정을 기리고, 그 업적을 방문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2005년 복원되었다. 현재 동래구청에서 관리 중이다.

박차정 의사 생가의 입구(사진: 취재기자 김태연).
박차정 의사 생가의 입구(사진: 취재기자 김태연).

박차정 생가에는 하루 평균 10명 정도의 관람객이 방문한다. 박차정 생가는 보통 가족 단위나 초등학생, 중학생이 많이 방문한다. 많지 않은 대학생 관람객은 대부분 과제 목적이다. 박차정 생가 문화해설사는 “대부분의 대학생은 박차정 의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 한다기보다는 과제를 하기 위해 대충 둘러보고 가는 편이다”고 말했다.

지자체에서 부산 독립운동가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백산기념관을 관리하는 중구청 시설관리사업소 관계자는 “안희제 선생님이 독립운동에 애쓰셨는데 그런 점을 젊은 친구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백산 기념관을 꾸준히 알리기 위해 40계단 문화관과 연계한 중구 일대 역사 문화 탐방 체험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구 일대의 역사를 탐방하는 역사 문화투어는 5, 6, 9,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 운영되고, 중구청 시설관리사업소에서 사전 전화 예약하여 참여할 수 있다.

중구청 홈페이지에서 백산기념관이 포함된 역사문화투어코스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사진: 중구청 홈페이지).
중구청 홈페이지에서 백산기념관이 포함된 역사문화투어코스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사진: 중구청 홈페이지).

박차정 생가를 관리하는 동래구청 문화시설사업소에 따르면, “동래구청 문화관광과에서 진행하는 역사 탐방 코스에 박차정 생가를 포함해 홍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차정 의사 생가가 포함된 동래 읍성 마실길 역사 탐방은 참여 인원 20명 이상 탐방 5일 전까지 동래구 문화공보과에 신청할 수 있다.

동래구청 홈페이지에서 박차정 의사 생가가 포함된 탐방 코스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사진: 동래구청 홈페이지).
동래구청 홈페이지에서 박차정 의사 생가가 포함된 탐방 코스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사진: 동래구청 홈페이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