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 그래쌓노”...이 사투리를 표준말로 통역하면?
상태바
"만다 그래쌓노”...이 사투리를 표준말로 통역하면?
  • 취재기자 이하림
  • 승인 2015.10.1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답 "뭣 때문에 그러니?"....<다이나믹 부산>, 부산 사투리 유튜브 특강 폭발 인기
▲ '부산사투리 원포인트 레슨' 영상 캡쳐(사진: 부산시 제공)

지난 9일 부산시 공식 유튜브 'Dynamic Busan'이 국내 최초의 부산사투리 인터넷 강의 동영상인 ‘부산 사투리 원포인트 레슨’ 영상(URL: https://youtu.be/5dqur02voXY)을 공개해 온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4분 45초 분량의 영상은 한글날을 맞아 부산사투리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과 자부심을 이끌어내고, 타 지역 사람들에게는 부산 사투리를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됐다. 외국어·표준어 배우기 인터넷 강좌는 흔하지만, 이번 부산시가 마련한 사투리 배우기 강좌는 일종의 역발상인 셈이다.

영상에는 사투리 강사와 ‘부산사투리 원어민’이 등장해 ‘초간단 표현,’ ‘성조,’ ‘외국어 같은 표현’ 등 부산말의 특징과 그 예를 설명한다. “쫌!” ”만다 그래쌓노(뭐하러 그래),” “아까맨치로 공가가 낑가라(아까처럼 끼워서 받쳐)”와 같이, 이 영상은 부산 사람에게는 친숙한 표현들로 재미를 선사하기도 한다.

이 영상은 공개 3일 만에 조회수 1만 5000여 회, 부산광역시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1700여 건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에 거주 중인 김민지(28) 씨는 “부산 사투리 강의라는 발상 자체가 신선하다. 몰랐던 사투리를 배울 수 있어서 재밌고 웃기기도 한 것 같다. 다음 편이 기대된다”고 영상을 본 소감을 전했다.

한편, ‘Dynamic Busan’은 2011년부터 운영된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로 신선하고 감성적인 영상물을 제작하여 국내외를 아우르는 부산 홍보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