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무상교육 올 2학기부터 단계적 실시
상태바
고교 무상교육 올 2학기부터 단계적 실시
  • 취재기자 류지수
  • 승인 2019.04.0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3부터 연차적 확대... 자녀 1인 158만 원 절약 / 류지수 기자
올해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 해 16일 경북의 수능시험장 포항고등학교이다(사진: 더팩트 이새롬 기자, 더팩트 제공).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올해 2학기부터 무상교육을 고등학교 3학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정했다. 내년에는 고등학교 2~3학년, 2021년에는 고등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고교 무상교육을 통해 모든 국민의 교육 받을 기회를 보장하는 동시에 서민의 교육비 지출 부담을 덜어 자영업자, 소상공인, 영세 중소기업 등 가정의 가처분 소득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요되는 재원은 올해는 지역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편성하고, 이후 2024년까지는 중앙정부와 교육청이 50%씩 부담하기로 했다.

전 학년 대상으로 실시하면 매년 2조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고교 무상교육으로 고교생 자녀 1명을 둔 국민 가구당 연 평균 158만 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홍영표 더불어 민주당 대표는 “교육받을 권리는 헌법에 규정된 기본권”이라며 “초등학교, 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 무상교육 완성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 실현을 위해 필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