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보궐선거 D-1, 악재 딛고 민심 잡기 나선 후보들
상태바
4·3 보궐선거 D-1, 악재 딛고 민심 잡기 나선 후보들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4.0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청와대 심판론 난감...한국당, 망언에 선거관리법 위반까지 / 신예진 기자

4·3 보궐선거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당은 막판 표심 잡기에 나섰다.

2일 여야 지도부는 선거가 치러지는 경남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에 총출동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도부와 함께 창원과 통영을 오가며 시민들을 만났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창원 유세에 올인했다.

이처럼 각 당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선거 결과는 불투명하다. 각 당 역시 승기를 잡았다고 자신하지 못하는 상황. 선거전이 막판으로 치닫으면서 예상치 못한 악재들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4·3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일 각 당의 지도부와 후보가 막판 유세를 펼치고 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다(사진: 페이스북, 시빅뉴스 편집).

우선 민주당은 청와대 발 ‘부동산 문제’가 걸림돌이다. 최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건물 매입으로 사퇴했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집을 3채나 소유하면서 월세로 거주하는 등 ‘투기 논란’이 일자 자진 사퇴했다. 이에 야당의 정권 심판론, 청와대 책임론이 민심에 악재로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하루가 멀다 하고 논란이 발생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우선 황 대표는 김학의 전 차관 사건과 연루됐다는 의혹이 있다. 황 대표가 앞서 선을 그었지만, 김 전 차관의 수사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노회찬 의원’ 비하 발언도 문제로 꼽힌다. 고 노 의원은 창원 성산이 지역구였다. 그러나 오 전 시장은 지난 1일 창원 지원 유세에서 “돈 받고 스스로 목숨 끊으신 분. 그 정신 이어받아서 다시 정의당 후보가 창원 시민을 대표해서 되겠나”고 말했다. 이에 정의당은 오 전 시장이 ‘망언’을 쏟아냈다며 분개했다.

황 대표와 창원 성산 강기윤 한국당 후보의 경기장 유세 문제도 있다. 이들은 지난 30일 경남FC 경기가 열린 창원축구센터에서 ‘2번 강기윤’이 적힌 점퍼를 입고 적극적으로 유세했다. 결국 한국당은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고, 경남FC 구단은 프로축구연맹의 제재금 2000만 원 징계를 받았다.

한편 4·3 보궐선거 투표는 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시된다. 투표소에 갈 때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 투표소 위치는 가정에 도착한 투표 안내문이나 선관위 '내 투표소 찾기' 사이트(http://si.nec.go.kr), '선거정보'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