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자체 중 최초로 청년들에게 월세 지원
상태바
부산시, 지자체 중 최초로 청년들에게 월세 지원
  • 취재기사 류지수
  • 승인 2019.03.1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 10만 원 연 최대 90만 원 지원 / 류지수 기자
2018년 2월 7일 서울 중앙대학교 근처에 게시판. 원룸, 하숙 등을 알리는 게시물들이 붙여져 있다(사진: 더팩트 이동률 기자, 더팩트 제공).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고 주거안정을 위해, 부산시가 ‘부산청년 대상 월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부산청년 종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년들의 주거안정에 필요한 정책 요구 1위는 보증금, 전세금(20%)이며 2위는 월세(13%)로 나타났다. 부산 대연동에 거주 중인 대학생 윤민영(25) 씨는 “항상 아르바이트를 하고나도 월세 내고 나면 생활비가 모자란다. 매달 내기가 부담스럽다”며 월세에 대한 부담을 나타냈다.

부산시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청년들의 주거문제 지원을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을 연계하고 이자비용을 지원하는 ‘머물자리론’ 사업 참여자를 2월 20일부터 상시 접수하고 있으며, 추가로 월세에 대한 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는 광역 지자체 최초로 ‘부산청년 월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만 18~34세의 1인 가구 청년이다. 소득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이며, 대상 주택은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다. 심사와 공모를 통해 1000명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10만 원, 연간 최대 90만 원을 지원한다.

이 지원 사업은 부산청년 플랫폼(http://www.busan.go.kr/young)을 통해 3월 18일부터 4월 11일까지 온라인으로 모집을 하고 있다. 선정 결과는 5월 1일에 부산청년 플랫폼 및 부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부산시에서 공개한 2019년도 기준중위소득과 이번 정책 지원 대상 내용(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 김기환 성장전략 본부장은 “민선 7기의 신규사업이자 광역시 최초로 시행하는 청년 월세 지원사업이 부산 청년들의 주거안정성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청년들의 주거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꾸준히 발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부산 대연동에 거주 중인 송유진(24) 씨는 “햇수로는 5년 정도 자취를 했다. 그런데 돌이켜 보면 방값부담이 너무 크다. 주변에 자취하는 친구들을 봐도 월세와 생활비 때문에 대학진학을 포기하는 사람도 종종 있는데 10만 원 지원이라는 돈은 엄청 도움된다”고 이 정책에 적극 찬성했다. 같은 부산에 살고 있는 직장인 황준범(30) 씨는 “학생들과 가난한 사회 입문자, 취준생한테는 좋은 정책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환영하나 퍼주기식 정책만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정책시행의 미래를 걱정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