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폰 보유율 세계 1위 ‘한국’...스마트 폰 사용 연령별 문제점은?
상태바
스마트 폰 보유율 세계 1위 ‘한국’...스마트 폰 사용 연령별 문제점은?
  • 취재기자 제정은
  • 승인 2019.02.0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 부족, 노안, 거북목 증후군까지 / 제정은 기자
퓨 리서치 센터에서 발표한 ‘선진국의 스마트 폰 소유 현황’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성인 중 스마트 폰을 보유한 비율은 95%에 달하며, 이는 주요 선진국 29개국 중 1위에 해당한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미국 비영리 사회연구기관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에서 지난 5일 발표한 ‘선진국의 스마트 폰 소유 현황’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 중 스마트 폰을 보유한 비율은 95%에 달하며, 한국이 주요 선진국 29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호주(91%), 이스라엘(88%), 네덜란드(87%), 스웨덴(86%),  미국(81%) 등 모든 선진국을 넘어선 결과다. 그러나 스마트 폰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도 늘고 있다.

국내 성인의 스마트 폰 보유율이 95%에 달하자, 덩달아서 10대의 스마트 폰 보유율도 증가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밝힌 ‘스마트 폰 이용률’ 중 10대들은 97.2%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10대의 스마트 폰 이용 부작용도 뒤따르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스마트 폰 중독이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방과후 취침전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수면 권장 시간인 9시간을 잠자지 못하거나 학업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10대 자녀를 둔 학부모 안민수(49, 부산시 강서구) 씨는 “중학생 딸에게 스마트 폰 사주기를 미루고 미루다 최근 사줬다. 부모로서 스마트 폰을 사주면 스마트 폰에 중독될까 걱정돼 스마트 폰 사주기를 미뤘다. 주변에 다른 부모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기도 해 걱정된다”고 말했다.

20, 30대도 스마트 폰 사용으로 인해 악화된 건강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모(24, 경남 창원시) 씨는 “스마트 폰을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이용하다가 거북목 증후군을 진단받았다. 스마트 폰이 편리하고 안되는 게 없어 좋지만,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 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니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스마트 폰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을 얻었다고 말하는 사용자도 있다. 대학생 최주영(22, 부산시 동래구) 씨는 “평소에 눈이 건조했는데, 최근 스마트 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안구건조증까지 생겼다. 요즘 스마트 폰으로 안 되는 것이 없고 하루 종일 가지고 있다 보니 이렇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40, 50대 중년층도 스마트 폰 사용으로 건강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다. 장시간 스마트 폰 사용으로 빨리 찾아온 노안 때문에 불편을 겪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 폰을 보유하고 있지만, 앱 설치와 사용이 번거롭고 복잡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들의 문제도 있다. 남순전(78, 부산시 북구) 씨는 “스마트 폰을 자녀들이 사줘서 갖고는 있다. 그러나 아직 사용하기가 어려워서 몇 개의 기능만 사용하고 다른 것들은 사용하지 않는다. 여러 기능이 많다고 하는데 배우기가 어렵다”고 불편함을 호소했다.

10대들의 스마트 폰 중독, 거북목 증후군과 안구 건조증 유발, 노안 조기 발병 등 외에도 스마트 폰 사용은 많은 문제점을 불러일으킨다. 최근 스마트 폰이 방출하는 전자파에 대해서도 논란이 됐다. 스마트 폰이 방출하는 전자파의 유해성에 대한 논란은 아직 진행 중이지만 스마트 폰 사용자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다.

전자파 방출과 함께 보안과 안정성에 대한 문제도 스마트 폰 사용자들의 걱정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6일 지인의 스마트 폰에 간편 송금 앱을 설치해 수백 만 원을 가져간 사례가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 폰으로 해킹을 시도해 개인정보를 빼나간 사례는 수두룩하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관계자는 “스마트 폰 보급이 점점 증가한 만큼 스마트 폰 사용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요즘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별로 중독 사례가 나오고 있다. 성인의 스마트 폰 중독은 직장업무 효율성 저하뿐만 아니라 실업 및 가정파괴로 이어지기까지 하므로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스마트 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 폰 중독 예방 상담센터인 ‘스마트쉼센터’에서는 연령계층별(영유아 보호자용, 아동용, 청소년용, 청소년 보호자용, 성인∙고령층용 등)로 스마트 폰의 바른 사용 실천 가이드를 마련해 스마트 폰 과의존 상태 발생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마트 폰 과의존이란 과도한 스마트 폰 이용으로 스마트 폰에 대한 현저성(개인의 삶에서 스마트 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행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능력이 감소해 문제가 있는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