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5시간 30분’ 릴레이 단식 농성에 조롱 여론 봇물
상태바
자유한국당 ‘5시간 30분’ 릴레이 단식 농성에 조롱 여론 봇물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1.25 20: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식인가 다이어트인가", "웰빙 정당 꼴값하네", "점심과 저녁 사이 나도 매일 단식" 등 / 신예진 기자

청와대가 조해주 전 중앙선관위 기조실장을 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임명하자 자유한국당이 "2월 국회는 없다"며 극단적인 정쟁을 선언했다. 국회 보이콧과 동시에 한국당은 릴레이 단식투쟁을 벌이는 상황. 하지만 여론은 한국당의 의도와 달리 ‘보여주기식’이라는 지적과 함께 부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다.

한국당은 25일 ‘좌파독재 저지 릴레이단식 계획안’을 내고 릴레이 단식 계획을 알렸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인 지난 24일 조해주 상임위원의 임명에 반발해 2월 임시국회를 비롯한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예고한 바 있다. 한국당의 계획안에 따르면,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25일부터 4~5명씩 상임위 별로 조를 편성해 국회 로텐더 홀 계단에서 연좌 농성 및 단식을 한다.

주목할 부분은 한국당 의원들의 릴레이 단식 시간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단식한다. 매일 두 조로 나눠 각 5시 30분 동안 진행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오후 2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다. 즉 로텐터홀에서 농성을 하는 5시간 30분 동안만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을 ‘릴레이 단식’으로 규정한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면 투쟁을 예고하고 "(문재인) 대선 캠프 선거특보 출신이 선거관리 실무를 장악함으로써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관권선거 위기에 봉착했다. 이달 안에 인사 청문회를 개최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무시했다. 청문회마저 생략하고 임명한 것은 초유의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청와대가 인사청문회 과정을 거부하고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당 차원의 대응을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다(사진: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한국당의 발표에 국민들은 "한국당의 코메디"라며 혀를 찼다. 5시간 30분 동안 이뤄지는 금식은 단식이라고 명하기에 지나치게 짧은 시간이라는 것. 한 네티즌은 ”아침 8시 30분에 거하게 먹고 양치질하고 화장실 가서 볼일 보고 소화 좀 시키면 금방 2시 된다“고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뭐지? 국민 세금으로 일 안 하고 간헐적 다이어트한다는 말인가? 돈도 받고 건강도 챙기고 땡깡도 부린다는 1석 삼조?“라고 비꼬았다.

일반 국민들은 아르바이트나 일을 하다 6시간 이상 굶은 경우가 허다하다는 지적도 있다. 아르바이트한다는 한 네티즌은 ”내가 오늘 아침 6시 30분에 밥을 먹었고 현재 시각이 오후 2시니까 나는 거의 8시간 동안 단식 중이네“라고 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보이콧과 단식 투쟁에 즉각 반발했다. 강병원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민을 우롱하는 단식투쟁과 소모적 정쟁을 즉각 중단하라"며 “법이 정한 2월 국회에서 당장 논의해도 모자랄 임세원 법, 체육계 성폭력 비리 근절대책, 2차 북미 정상회담 등 산적한 현안을 두고 국민을 기만하는 5시간 30분 단식 투쟁을 선택한 한국당과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국민의 분노를 전한다"고 했다.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애초 한국당은 합리적 이유도 없이 (조 위원에 대한) 청문회를 열 기회도 주지 않았다. 이게 국회 보이콧을 할 일이냐. 한국당의 이런 자세에 국민은 실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도 본인의 SNS에 ”제 눈에는 ‘릴레이 단식’이 아니라 ‘릴레이 다이어트’로 보인다“며 ”놀면서 세금으로 월급 타고 웰빙을 위한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까지 챙기겠다는 심보. 목숨을 걸었던 숱한 단식농성 정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힐난했다. 노 의원의 글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으며 온라인에서 급속도로 공유되기도 했다.

한편 한국당은 국회 보이콧과 농성을 펼치면서 이날 바른미래당과 함께 조 위원 등 4명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대상은 조 위원, 조 위원의 사위 김모 씨,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 민주당 사무국 직원 등이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부정한 방법으로 청와대가 조 위원을 임명했다고 주장했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이들은 ”(조 위원이)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의 공명선거특보로 활동한 사실이 민주당 19대 대통령선거 백서에 기재돼 있다”며 “그럼에도 자료를 삭제·부정해 사실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으로 조 위원을 임명한 것은 헌법 파괴행위이며 민주주의를 퇴보시키는 행위”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건호 2019-01-25 20:36:06
릴레이 단식 5시간 30분씩 하고 화이팅 외치는 모습이 너 무 웃긴다.
에이 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