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미세먼지 줄어들까"... 한∙중, '청천(푸른하늘) 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중국발 미세먼지 줄어들까"... 한∙중, '청천(푸른하늘) 프로젝트' 추진
  • 취재기자 류효훈
  • 승인 2019.01.24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경보 체계, 공동 저감조치 등 미세먼지 공동전선 구축 합의 / 류효훈 기자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 '나쁨' 수준을 보이며 수도권에 올해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지난 13일 오전 서울 시청 일대에서 가족들이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날 오후 9시까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며, 안전 안내 문자를 통해 "외출을 자제하고 필요시 마스크 착용 등 건강에 유의하라"고 당부했다(사진: 더 팩트 이새롬 기자, 더 팩트 제공).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조기 경보 체계 공동 구축 등 미세먼지 대응과 협력을 추진함과 동시에 청천 프로젝트 범위도 확대하기로 했다.

제23차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공동위)와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국장회의)가 각각 1월 22일, 23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돼, 양국 간 미세먼지 협력을 포함한 환경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24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 측은 공동위에서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이, 국장회의에는 황석태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공동위는 양국이 1993년 체결한 ‘한∙중 환경협력 협정’에 따라 1994년부터 연례 개최됐다. 또, 국장회의는 제18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 16년 8월)를 계기로 체결한 ‘한∙중 환경협력 강화 의향서에 따라 2016년부터 개최됐다.

이번 공동위 및 국장회의에서는 양국 공동관심사인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및 황사, 수질 오염 예방 및 관리, 환경산업과 기술, 해양오염 대응, 지역 및 글로벌 차원 환경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서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은 최근 재난 수준의 고동도 미세먼지 발생 등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가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민 삶의 질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저감해 나가기 위해 한∙중 양국이 함께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양측은 양국의 미세먼지를 실질적으로 저감해 나가기 위해 대기 질 예보 정보 및 예보 기술 교류 프로그램(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착수, 한중 공동 연구 사업(청천 프로젝트)의 범위 확대, 지방 정부 간 미세먼지 교류협력 확대 지원 등에 합의했다.

먼저,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보다 빠르고 정확한 예보를 통해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우리 환경부가 조기경보체계 공동 구축을 제안하여 합의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실무협의를 통해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세먼지 발생과 이동경로 규명을 위해 2017년 5월에 시작한 청천 프로젝트의 범위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청천 프로젝트란 지상과 항공 관측을 중심으로 중국 북부지역 주요도시의 대기 오염 물질 특성을 파악하고 오염 원인을 규명하는 한∙중 공동조사 연구 사업이다.

한편, 외교부 관계자는 “다자적 차원에서 작년 10월 출범한 동북아 청정대기 파트너십(NEACAP)이 대기오염 관련 과학과 정책이 결합한 협력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한중 양국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