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가게 정리’ 홍석천, 보수 언론의 왜곡 기사에 쓴소리
상태바
‘이태원 가게 정리’ 홍석천, 보수 언론의 왜곡 기사에 쓴소리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1.21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게 폐업 이유, '임대료 폭등' 꼽아..."사람이 몰리면 최저임금은 문제 아니야" / 신예진 기자

스타 요식업자로 유명한 방송인 홍석천(47)이 최근 운영하는 가게 일부를 정리한 가운데 일부 보수 언론이 ‘최저임금 때문’이라는 오보를 내자 불편한 감정을 쏟아냈다. 본심과 다른 왜곡된 기사라는 지적이다.

홍석천은 지난 18일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며 본인의 가게 상황에 대해 전했다. 홍석천은 18년째 이태원에서 다수의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2월 이태원의 마이타이차이나의 문을 닫았고, 양식 전문점 마이치치스도 오는 27일까지만 영업한다.

홍석천은 폐업 이유로 임대료 폭등, 사라지는 거리 특색, 부족한 주차공간, 최저임금제 급격한 상승 등 여러 문제를 꼽았다. 그 중에서도 ‘임대료 폭등’을 특히 강조했다. 이데일리는 해당 기사 제목을 "홍석천, ‘저도 가게 문닫아...사람 모이게 임대료 내려야 상권 살아요'"라고 했다.

그러나 같은 날 일부 언론은 해당 기사를 받아쓰면서 홍석천의 의도와 전혀 다른 기사 제목을 뽑았다. 중앙일보는 '홍석천, 이태원 가게 2곳 문 닫아...최저임금 여파'를 제목으로 선정했다. 조선일보의 제목 역시 '최저임금 상승 여파로 이태원 가게 2곳 폐업'였다. 동아일보의 제목도 '연매출 70억 홍석천 레스토랑 중 두곳 폐업, 최저임금 인상 감당 못해'였다. 이데일리 인터뷰 중 일부를 언론사 입맛대로 재편집한 것이다. 21일 현재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제목을 수정한 상태다.

의도와 다른 기사에 홍석천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중앙일보의 기사를 캡쳐해 게시하고 “제목이 제 의도하고 많이 다르네요. 해결책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한 인터뷰였는데. 전 제 위치에서 자영업자 살리는 방법 (찾기 위해) 열심히 움직여보겠습니다”라고 했다.

홍석천의 글에는 임대료 상승에 골머리를 앓는 네티즌들의 공감의 댓글이 쏟아졌다. 이모 씨는 "정성을 다해 운영하던 휘트니트센터 3곳을 모두 정리했다"며 "절대 인건비 때문이 아니고 두 배 넘는 강남의 임대료와 건물주와의 잦은 다툼 때문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결국 보증금도 못 받았다"고 덧붙였다.

"얼마 전 폐업했다"고 밝힌 윤모 씨도 "월세 때문에 접었다"고 혀를 내둘렀다. 윤 씨는 "가게를 접으면서 원상복귀 항목으로 600만 원이 또 들어가더라. 최저임금이 문제가 될까?"라고 씁쓸함을 보였다.

방송인 홍석천이 지난 2018년 3월 20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8 F/W 헤라서울패션위크' 카루소(CARUSO) 패션쇼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 더 팩트 김세정 기자, 더 팩트 제공).

이후 홍석천은 21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오보 문제를 다시 언급했다. 그는 “저랑 인터뷰했던 (이데일리) 기자님한테 혹시라도 제목 뽑으실 때 ‘홍석천, 최저임금 때문에 가게 문 닫았다’고는 하지 말아 달라고 말씀드렸다”며 “그건 이유가 정확한 게 아니라고 말씀 드리자, 기자님은 ‘당연하다’고 말하고 그렇게 쓰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의 폐업과 최저임금 상승은 별개라는 설명이다.

홍석천은 그러면서 폐업 및 상권이 죽어 가는 이유로 “첫 번째는 임대료가 폭등한 게 매우 큰 요인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홍석천의 설명에 따르면, 5~6년 동안 경리단길 평당 가격은 4배 이상 뛰었다. 평당 2500~3000만 원 하던 건물이 8000~9000만 원으로 치솟았다. 이태원 역시 만만찮다. 홍석천이 이태원에서 운영하던 가게는 5~6년 전 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 200만 원이었다. 그러나 1억 5000에 850만 원으로 급등해 결국 홍석천은 무일푼으로 쫓겨났다고 한다.

아울러 홍석천은 최저임금에 대한 본인의 소신도 밝혔다. 홍석천은 “사람이 많이 몰려 장사가 잘 되면 다 해결되는 거다”며 “사람만 모이면 직원을 줄일 필요도 없고, 영업 시간을 줄일 필요도 없고, 최저임금과 주휴수당 다 챙겨줄 수 있다”고 했다.

현재 홍석천은 경리단길 살리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경리단길에 있는 건물주, 가게 사장, 구청 공무원들과 모임을 갖는 것이다. 홍석천은 “나도 은행 빚으로 건물 하나 갖고 있다. 그래서 임차인과 임대인 양쪽을 다 이해할 수 있다. 다행히 요즘 다른 건물주님들과 얘기하다 보면 뜻을 같이하겠다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했다.

한편 홍석천은 구의원 출마 의사도 내비쳤다. 그는 “그냥 농담 반, 진담 반 동네를 위해서 어떻게 일을 해 볼까 하다가 요즘에 구의원이 괜찮더라고요”라고 했다. 진행자인 김어준 씨가 출마 의사를 재차 묻자, 홍석천은 “구 의원은 괜찮은 것 같아요. 출마해 볼까 봐요”라고 말을 끝맺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