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업계와 소통할 것”
상태바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업계와 소통할 것”
  • 취재기자 이종재
  • 승인 2019.01.16 22: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택시 서비스가 좋아질 거라는 기대감 없어서 아쉬워” / 이종재 기자
'불법 카풀영업'을 규탄하는 택시업계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국회의사당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더팩트 이덕인 기자, 더팩트 제공).

지난 15일 카카오 모빌리티가 택시 업계의 거센 반발 끝에 차량 공유 서비스인 카카오 카풀의 시범 서비스를 잠정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지난 달 7일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한 달만의 일이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약 1년 전에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인 ‘럭시’를 인수하면서 카풀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이에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는 카카오 모빌리티의 ‘카풀 시장 진입 반대’를 외치며 지난 해 11월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와 광화문 광장 등지에서 대규를 시위를 벌여왔다.

카카오와 택시업계의 갈등이 심화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택시 카풀 TF팀까지 구성하며 중재를 시도했지만, 뚜렷한 성과는 보이지 않았다. 심지어 자유한국당 측이 택시업계 파업에 참가하고 지지하면서 정치적 갈등으로 번지기도 했다.

대화에 별다른 진전이 있지 않아 카카오 모빌리티는 지난 달 7일 카카오 카풀 시범서비스를 출시하여 제한된 운전자들로 테스트를 진행했고, 같은 달 17일 정식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했다.

하지만 카카오 카풀 시범서비스의 항의하여 지난 12월 10일에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택시기사 최모 씨가 분신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이에 카카오 모빌리티는 12월 17일에 예정되어 있던 정식서비스 출시를 무기한 연기했다.

그럼에도 이 달 9일 서울 광화문에서 택시기사 임모 씨가 또다시 분신을 선택하는 등 택시업계의 반발은 그치지 않았다. 이에 부담을 느낀 카카오 모빌리티는 보도자료를 통해 “택시 업계와 협력하고 사회적 합의를 우선하기 위해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에 대학생 서모 씨는 “이번 카카오 모빌리티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한 게 굉장히 아쉽다. 택시를 타면서 기분 좋았던 기억은 손으로 꼽을 정도였다. 택시업계도 사납금에 항의해야지 왜 애꿎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줄이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평소에 택시를 자주 이용하는 한 직장인은 “카풀 업계가 한 발 물러난다고 해서 이때까지 타왔던 택시 서비스의 질이 좋아질 것이란 기대는 없다”며 “경쟁이 될 만한 카풀을 막았으니 예전보다 더 나빠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eltidh12 2019-01-17 18:03:18
택시조합은 참 이해가 되질 않는다
모든 택시아저씨들이 그런건 아니지만 승차거부는 허다하고 짧은 거리타면 손님한테 짜증내는 분들 허다하고 창문 빼꼼 내려서 어디가냐며 짧은곳가면 도망가고 자차타다가 가끔 택시 타면 항상 당했던 일 들이다...
그러니 택시보단 서비스며 승차거부 없는 카풀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가..카풀 이용해봤는데 확실히 다르더라 자신들의 서비스와 승차거부 불친절 위험한 운전을 그렇게 하면서 무조건적인 카풀 반대는 이해되질 않는다 그러하면 택시운송의 태도를 돌아보며 그 부분을 고치려 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다..
승차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