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野 무딘 창에 임종석·조국 방패 두꺼웠다
상태바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野 무딘 창에 임종석·조국 방패 두꺼웠다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1.01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문 정부는 '양두구육' 정권" 맹비난 불구 야당 '한방 없어'...조국, 靑 사찰 의혹 조목조목 반박 / 신예진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했다. 한국당은 민간인 사찰 관련 의혹들을 따지며 공격했지만 두 사람은 조목조목 의혹들을 부인했다.

국회 운영위는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청와대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와 관련된 현안 질의를 진행했다.

조 수석은 학자 출신에 인사청문회 경험도 없다. 그러나 조 수석은 야당 의원들의 질문 공세에 막힘없이 답했다. 조 수석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사태에 대해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간을 부린 데 있다"고 설명했다. 

조 수석은 또 “단언컨대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이전 정부와 다르게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며 “특감반 소속 행정요원이 관할 권한 밖의 미확인 첩보를 수집해온 경우, 폐기하거나 법에 따라 관련 부처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조국 민정수석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 더 팩트 이새롬 기자, 더 팩트 제공).

임종석 실장도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수사관의 폭로에 대해 "비서실의 불찰을 뼈아프게 생각한다"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언제든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왜 그런 비위 혐의자를 애초에 걸러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일찍 돌려보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엄하게 청와대의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을 달게 받겠다"며 "대통령 비서실 책임자로서, 대통령에게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와대의 의혹을 파고 들었다. 나 의원과 조 수석은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다. 나 의원은 "정권 초기에 정의와 도덕성을 앞세웠다"며 "'양두구육의 정권이다'고밖에 규정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양두구육은(羊頭狗肉)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이다.

한편 청와대 민정수석이 운영위에 나온 것은 12년 만이다. 2006년 8월 노무현 정부 당시 전해철 민정수석이 참석한 바 있다.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야권이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을 요구하기도 했지만 당시는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