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로 걸러진 물로 피부 트러블 잡는다"...아토피 아기용 필터샤워기 유행
상태바
"필터로 걸러진 물로 피부 트러블 잡는다"...아토피 아기용 필터샤워기 유행
  • 취재기자 차정민
  • 승인 2018.12.09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피부트러블 여성 이용자 만족감 표시...전문가, "유관기관 시험서 확인해야 안심" / 차정민 기자

최근 피부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수된 물로 샤워할 수 있는 필터샤워기 가 등장했다. 필터샤워기 업체 퓨어썸 광고에 따르면, 필터샤워기는 필터를 샤워기에 장착해서 물속 불순물과 녹물을 제거해 주고 수돗물 속 화학성분인 염소와 냄새까지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최근 필터샤워기는 20~30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필터샤워기는 필터를 이용해서 물 속 불순물과 녹물을 제거해서 피부 트러블을 개선한다고 홍보되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직장인 이수민(26, 부산 진구) 씨는 피부 관리의 여왕. 어릴 적부터 여드름 피부로 고생한 탓에 피부에 좋다는 건 무조건 사용해봤다. 이 씨는 취업 면접을 앞두고 여드름을 없애는 법을 찾던 중 필터 샤워기를 알게 됐다. 이 씨는 “필터샤워기가 트러블을 유발하는 수돗물 속 잔류염소를 제거한다는 것에 솔깃했다”며 “필터샤워기 사용 뒤 피부 트러블이 많이 진정됐다”고 말했다.

필터샤워기란 필터를 이용해서 수돗물 속 미세 화학물질들, 녹물, 미세먼지 크기의 불순물 등을 걸러내어 피부 자극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관련 업체가 홍보하고 있다. 필터에 의한 물 관리로 접촉성 피부염 및 이마 여드름 등의 원인을 개선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는 것. 일부 필터샤워기는 대한아토피 협회가 추천한다고 한다. 대한아토피협회는 LG생활건강, 청호나이스, 깨끗한 나라, CJ프레시웨어 등을 협력회원사로 둔 단체다.

필터샤워기 효능은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담당한다. KCL은 환경 분야 제품의 검사 및 인증업무를 수행하는 산자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의 유관기관이다. KCL은 시중에 판매하는 모든 샤워기를 검사하는 것이 아니고 해당 업체에서 의뢰한 샤워기만 시험해준다. 즉, 필터샤워기를 구입할 때 KCL의 시험성적서 유무가 관건이다. KCL 관계자는 “필터샤워기를 구매할 때 KCL에서 시험을 받았는지를 확인하고 구입하면 좀 더 신뢰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KCL의 시험성적표 예시(사진: KCL 제공).
필터샤워기는 여드름 제거, 아토피 완화, 비타민, 아로마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비타민 샤워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 G마켓 비타몬 이미지 캡처).

필터샤워기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여드름 제거용, 아토피 완화형, 비타민 충전형, 아로마 향기형이 있다. 여드름 제거용과 아토피 완화형은 녹물 및 화학성분을 제거해 주는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필터샤워기 쇼핑몰 낫포유의 설명에 따르면,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수돗물 속 불순물과 녹물, 염소 등의 화학성분들을 필터를 이용해서 차단해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수돗물 속 불순물을 없애고 피부 자극을 줄여준다고 한다. 이를 통해 피부 가려움증, 여드름 완화, 화농성 피부염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 충전형은 샤워기에 장착된 비타민C 필터가 수돗물의 잔류염소를 제거해준다고 한다. 또한, 안개 분사, 버블, 마사지 등 4가지 맞춤 클렌징 분사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미세먼지까지 말끔하게 딥클렌징 가능하다고 업체들은 광고하고 있다.

정수기렌탈 전문 ‘렌탈프랜드’ 정수기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비타민샤워기, 미니연수기 등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고 한다. 담당자는 “수돗물 속에 포함된 잔류염소와 녹물 성분, 이물질 등을 필터로 걸러내는 장점 덕에 필터샤워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직장인 임지민(26, 부산 남구) 씨는 여드름 제거용 샤워기를 애용한다. 임 씨는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던 등 여드름이 필터샤워기를 쓰고 많이 진정됐다”고 말했다.

필터샤워기는 G마켓과 같은 쇼핑몰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사진: 퓨어썸샤워기 홈페이지 캡처).

필터샤워기 가격은 G마켓 기준 최소 2만 2000원에서 최대 4만 원대까지 상표별로 다양하다. 필터샤워기 가격 차이는 샤워기의 기능성 차이 때문이다. 비타민C만 함유되어 있거나 녹물제거 필터기능과 같이 기본적인 기능만 보유하고 있으면 대개 2만 5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천연 아로마 오일과 비타민C, 콜라젠과 같은 성분과 기능이 추가되면 가격이 올라간다.

필터샤워기는 기존 샤워기와 모양은 같지만 추가로 리필 필터가 있다. 이 필터는 샤워기 전용이다. 필터샤워기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기존의 샤워기와 샤워기 호스를 분리하고 필터샤워기로 대체해서 끼워준다. 대부분 샤워기 줄 연결 부위는 맨손으로 돌리면 풀리기 때문에 손으로 돌려서 교체한다. 필터샤워기 필터 교체는 샤워기 헤드와 샤워기 보디를 분리한 뒤 변색된 필터를 제거한다. 필터샤워기의 고무링이 장착된 곳이 헤드 위쪽으로 향하게 한 후, 새 필터를 아래로 끼워주면 된다. 만일 손으로 돌아가지 않을 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정수기 필터를 교체하는 원리와 같다고 보면 된다.

필터샤워기를 쓰는 사람들은 만족할까? 3세 아기를 둔 박혜민(30, 부산 해운대구) 씨는 필터샤워기가 성인보다 예민하고 약한 아기 피부에 적합하다고 말한다. 특히 샤워기와 필터 등을 수시로 분해해서 안까지 청소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았다. 박 씨는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씻는 물을 필터샤워기가 깨끗하게 정수해 민감한 아이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토피나 피부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두 달 전부터 필터샤워기를 사용하고 있는 김보배(23, 부산 남구) 씨는 “향긋한 아로마 필터샤워기로 샤워하는 시간엔 바디 테라피를 받는 기분이다”고 말했다.

욕실 DIY 전문기업 바스템의 김세영 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필터샤워기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들어섰으며, 온 가족이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인 만큼 가격이 싸고 피부 관리 효능에 좋다”며 “인증이 없는 저가형 중국제품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부산 지역의 화학과 교수는 “필터샤워기는 필터의 작용으로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좋은 성분의 필터를 쓰면 효능이 있을 것이며, 품질을 정부 기관 등이 보증하면 나름대로 효능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