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교육의 문제점
상태바
인도네시아 교육의 문제점
  • 인도네시아 유학생 아우라
  • 승인 2018.12.0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도네시아 유학생 아우라

넬슨 만델라는 "교육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말했다. 나도 같은 생각이다. 누구나 교육을 받아야 사람으로서의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의 교육은 다른 나라에 비해 아직 여러 모로 부족하다.

인도네시아의 교육이 떨어지는 첫째 이유는 현대 사회와 맞지 않는 낡은 교육과정에서 비롯된다. 인도네시아의 교육은 현대 산업과 연결되거나 부합되지 않는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하루 종일 앉아서 노트 필기를 하고 교사의 지시에 따른다. 교사의 지시에 충실한 학생이어야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 부하 직원이 상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처럼, 학생들은 교사가 말하는 것을 정확히 따라야 한다. 마치 교실이 공장 시스템 같다. 하지만, 교사의 지시에만 따르는 학생들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창의성을 배울 수 있을까? 현대 사회에서는 창조적이며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협력하는 사람들이 존경받는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학생들은 이러한 기능을 전수받지 못하고 있다.

수질을 테스트하는 인도네시아 학생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인도네시아 교육의 두번째 문제는 인도네시아 관리가 무능하고 정부가 효율적이지 않다는 데 있다. 인도네시아 언론 'Detik News'는 2018년 3월 19일자 기사에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부패가 심한 분야가 교육이라고 보도했다. 예를 들면, 무책임한 교육 당담 관리가 국가시험의 시험지와 답을 불법적으로 학생들에게 팔기도 하는데, 이를 처벌하는 법이 아직 없다. 그래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 불법을 저지른 학생보다 낮은 점수를 받아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인도네시아 교육의 세번째 문제는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균등하지 않다는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국토가 넓고 인구가 많아서 많은 외진 지역까지 교육의 혜택이 도달하기가 어렵다. 외진 지역에는 학교가 많지 않고, 시설도 좋지 않다.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교육 조사에 의하면, 인도네시아는 70개국 중에 62위를 차지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아이들은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고, 과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호기심과 자기 개발도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는 교사 중심 교육과정(teacher-centered learning)을 학생 중심 교육과정(student-centered learning)으로 변경해야 한다. 학생 중심 수업은 각 학생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또, 학교에서 학생들이 토론을 통해서 지식에 접근하는 것을 돕는다. 정부는 불법적인 국가시험의 판매 등 교육 관련 부패에 대한 강력한 법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정부는 교육의 질이 향상되도록 교육의 공정한 분배와 시설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인도네시아 학생들은 정부가 변화되기를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학생들은 인터넷을 활용해서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해서 스스로를 새롭게 시켜야 한다. 교육의 목표는 인간에게 넓은 지식을 주고, 인간의 개성을 발전시키며, 인간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전면적 교육 개혁이 이뤄졌으면 좋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