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임명 한 달 만에 문자로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 해촉
상태바
한국당, 임명 한 달 만에 문자로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 해촉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11.09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와 전당대회 개최 시기 놓고 갈등...전원책 "개혁 거부 정당 미련 없어, 당내 숨은 이야기 폭로 검토" / 신예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했다. 전 변호사는 지난 10월 11일 조강특위 위원으로 임명됐다. 그러나 채 한 달도 안 돼 한국당과 결별하게 된 것이다.

9일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비대위는 전원책 위원이 비대위 결정에 동의할 뜻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는 전 위원을 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어제(8일) 제가 (전 위원을) 찾아가 4시간 동안 비대위의 입장을 설명을 했지만 오늘 오전 전 위원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비대위 결정에 동의할 수 없음을 표시했다"며 "이에 비대위 전원의 동의를 받아 전 위원을 해촉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전 변호사에게 문자로 해촉 결정을 통보했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김 사무총장은 ‘해촉 사실을 전 변호사에게 알렸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자로 알렸다”고 답했다. 김 사무총장은 “(전 변호사의) 라이프사이클 때문에 여태 문자로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는 새벽에 잠들어 오후에 기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일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에서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가 지난 10월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 더 팩트 이원석 기자, 더 팩트 제공).

전 변호사와 비대위 사이에선 그간 사사건건 갈등이 발생했다. 전 변호사의 언행, 한국당 내부 물갈이 대상, 전당대회 개최 등 여러 가지가 갈등 요인로 떠올랐다. 그 중 가장 큰 의견 충돌은 한국당 전당대회 개최 시기. 비대위는 전대 시기를 오는 2019년 2월이나 3월로 잡아둔 바 있다. 반면 전 변호사는 그 이후인 7월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을 발탁한 김병준 한국당비대위원장은 이날 공식입장을 내고 “당 혁신 작업에 동참해주셨던 전원책 변호사께 미안하다는 말씀드린다”며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의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 변호사는 이날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내년 2월 말에 전당대회를 하려면 오는 12월 15일까지 현역 의원을 잘라야 하는데 그것은 누가 봐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내년 2월이나 3월로 전대 기한을 정하는 건 코미디”, “죽어도 2월을 고집한다면, 차라리 죽는 게 낫다” 등 전 변호사는 강하게 2019년 초 전대 개최를 반대했다.

전 변호사는 이날 한국당의 해촉 결정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도 “미련없다”고 밝혔다. 전 변호사는 한 언론사를 통해 “불감청 고소원(감히 청하진 못하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이다”며 “개혁을 거부하는 정당에 무슨 미련이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인적 쇄신을 못하겠다는 것”이라며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지 않으니까 해촉했다”고 주장했다.

전 변호사는 그러면서 한국당 내부에 대한 폭로를 예고했다. 그는 “모든 내막을 이야기하자면 한도 끝도 없다”며 “김병준 위원장이 특정인을 조강특위 위원에 넣어달라고 (명단을) 갖고 온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주 월요일에 기자회견을 하는 방안도 생각 중”이라며 “아니면 일주일 정도 뒤에 모든 것이 잠잠한 뒤에 기자회견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전 변호사의 후임 인선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김 사무총장은 이날 “바로 외부인사 1명을 선임해 동의를 묻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조강특위 운영 결정에 최대한 존중한다는 표현 하에 외부인사를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