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콩레이’ 한반도 코앞에...6일 새벽 최대 고비
상태바
태풍 ‘콩레이’ 한반도 코앞에...6일 새벽 최대 고비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10.05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범정부적 대응 비상....제주공항은 오후 6시 기준 전편 결항 / 신예진 기자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한반도에 근접한 가운데 전국이 강풍 및 집중 호우의 영향권에 들게 됐다. 정부는 이에 따라 대응 체계를 가동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콩레이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서귀포 남남서쪽 약 440km 부근 해상서 북진하고 있다. 중형 태풍인 콩레이의 중심기압은 975hPa, 최대풍속은 시속 115km/h다.

콩레이는 6일 새벽 3시 제주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측됐다. 서귀포 남쪽 약 50km 부근 해상에서 북북동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이날 오후 3시 부산 앞바다로 진출한 뒤 7일 새벽 독도를 거쳐 한국을 빠져나갈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5일 21시 현재 태풍 콩레이 예상 진로(사진: 기상청 제공)

제주지방기상청은 5일 제주도 전역에 호우주의보를 발효했다. 이후 3시를 기점으로 제주도 북부 지역은 호우 경보로 격상했다. 제주는 이날 밤부터 6일 오전까지 강수량이 200mm 넘는 곳이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산간 지역은 50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일부 전남과 경북, 제주도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며 “각별히 유의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공항 운항은 오후 6시경 이후부터 전체 결항될 예정이다. 이날 국토부가 발표한 '오후 6시 이후 제주공항 결항내역'에 따르면, 대한항공 31편, 아시아나 31편, 제주항공 21편, 진에어 15편, 에어부산 14편, 이스타항공 18편, 티웨이 10편이 결항된다.

콩레이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지 않는 수도권 지역은 강풍과 집중 호우가 예보됐다. 수도권기상청은 이날 경기도 이천, 안성, 여주 등 3개 시에 태풍예비특보를 발효했다. 기상청은 해당 시가 6일 오전을 기점으로 태풍 특보가 발효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 나머지 18개 시·군에는 강풍예비특보가 내려졌다.

한편 콩레이가 전국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지자, 행정안전부는 이날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가동했다. 행안부는 우선 이날 오전 9시부로 위기경보를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가동해 각 시·도에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했다. 국토교통부도 이에 따라 이날 하천, 도로, 철도, 항공 등 분야별로 비상근무체계를 조기 가동했다. 국토부는 광역지자체에 해당 지역 민간건설현장의 태풍대비 준비상황을 절저히 감독할 것을 주문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국민들께서도 TV·라디오 등을 통해 태풍의 진로를 수시로 확인하시고,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는 등 태풍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