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서 K-POP 프로 정규 편성...BTS 그리고 K-POP의 저력
상태바
멕시코서 K-POP 프로 정규 편성...BTS 그리고 K-POP의 저력
  • 경북 포항시 김지은
  • 승인 2018.10.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방탄소년단(BTS)은 ‘제2의 비틀즈’라고 불리며 팝의 본고장인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9월 24일에는 UN에서 연설을 하기도 했다. 가히 BTS의 인기는 세계를 뒤덮고 있다. 최근 멕시코에서는 K-POP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한 시간짜리 정규 라디오 프로그램이 시작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한국의 아이돌 가수 BTS가 어떻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 또한 K-POP이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 이토록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방탄소년단(사진: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Creative Commons).

2000년대 이후로 SNS와 동영상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전 세계는 국경 없이 다른 나라의 문화콘텐츠를 누구보다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YouTube에 들어가 보면 K-POP 가수들의 무대 영상과 뮤직비디오, 가수들의 일상을 담은 자체제작 예능 콘텐츠 등 우리나라 가수들과 관련된 영상들이 하루에 몇백 개씩 업로드된다. 이를 통해 해외 팬들은 물리적으로 멀리 있지만, K-POP 가수들의 소식을 곧바로 들을 수 있다. 외국인들이 K-POP 가수와의 소통을 끊임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을 친숙하게 느끼면서 그들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해외 팬들은 K-POP 가수들이 격렬한 춤과 함께 완벽한 라이브를 구사하는 것이 놀랍다고 말한다. 듣는 음악에 집중된 외국음악과는 달리 한국은 듣는 음악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에도 크게 신경을 쓴다. 대중들의 눈과 귀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인다. 하지만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듯 완성도 높은 무대를 보여주기 위해서 K-POP 가수들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며 수많은 노력도 한다. 이번에 빌보드에서 수상한 BTS는 미국 어느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We practice about 12 hours a day. We really work hard(우리는 하루에 거의 12시간을 연습해요. 정말 열심히 해요)"라고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BTS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뮤직비디오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뮤직비디오에 많은 공을 드린다. 가수가 나와 스튜디오에서 단순히 노래를 부르는 해외 뮤직비디오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에선 각 그룹만의 철학이 함축적으로 담긴 스토리텔링과 다채로운 색감, 화려하고 역동적인 영상미를 보여준다. 우리는 단순히 음악 비디오가 아니라 4분짜리 단편영화처럼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이러한 차별성이 해외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BTS의 미국음악 시장 진출 성공은 한류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K-POP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K-POP은 공장식으로 찍어내는 음악이며 깊이 있는 얘기를 다루지 않는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지금 BTS의 성공을 전환점으로 한국의 음악 시장도 변화해야 한다. 꾸준히 깊이 있고 완성도 높은 음악들이 나온다면 제2, 제3의 BTS들이 탄생하지 않을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