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앞두고 분주한 남북...개성 연락사무소 개소에 방북 실무 협의
상태바
정상회담 앞두고 분주한 남북...개성 연락사무소 개소에 방북 실무 협의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9.15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20일 정상회담 개최, 주요 장면 생중계 합의...어제 공동연락사무소 공식 업무 시작 / 신예진 기자

'2018 남북 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북이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하고 고위급 실무 회담을 갖는 등 정상 회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와대는 14일 오후 춘추관에서 “남과 북은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에 따라 평양에서 진행되는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고위급 실무회담을 진행했다”며 “평양 방문 일정 중 양 정상의 첫 만남과 정상회담 주요 일정은 생중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남북 정상회담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로 진행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대표단은 서해 직항로로 평양을 방문한다. 평양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측 선발대는 오는 16일에 파견하며 육로를 이용할 예정이다. 특히 정상회담 생중계와 관련해 북측은 남측의 취재와 생중계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기로 했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이 합의서에 남측 대표단 김상균 수석대표와 북측 대표 김창선 단장이 각각 서명했다고 전했다.

다만 청와대는 방북 기간 남북 정상의 구체적인 일정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정확한 방북단 규모 및 명단도 밝히지 않았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실무·기술요원에 대한 배려를 (북측에서) 조금 더 받았다"며 방북단 규모가 기존에 알려진 200명보다 더 많은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남북 고위급 실무회담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휴식 없이 진행됐다. 우리 측에서는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권혁기 춘추관장, 최병일 경호본부장이 자리했다. 북측에서는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 리현 통전부실장, 김병섭 노동당 선전부 과장이 각각 참여했다.

지난 4월 27일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포옹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남북은 이날 오전 24시간 365일 소통이 가능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도 함께 문을 열었다. 공동연락사무소 개소는 4·27 판문점 선언에 합의돼 있는 사항이다.

이날 개성공단에서 열린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는 남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개성공단 기업인 등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전종수·박용일 부위원장,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등이 행사장을 찾았다.

조 장관은 이날 기념사에서 "오늘부터 남과 북은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번영에 관한 사안들을 24시간 365일 직접 협의할 수 있게 됐다"며 “남북의 당국자들과 전문가들이 이곳에서 철도와 도로, 산림 등 다양한 협력을 논의하고 '10·4 정상선언' 이행 방안과 '신경제구상'에 대한 공동연구도 추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북측 대표 리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공동연락사무소 개소는 북과 남이 우리 민족끼리의 자양분으로 거둬들인 알찬 열매”라며 “연락사무소의 개설로 북남관계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빠른 시간 내에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연락사무소는 개소식 직후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연락사무소는 과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로 쓰던 건물을 개보수한 후 입주했다. 우리측 사무실은 2층에, 북측 사무실은 4층에 위치한다. 3층은 남북 회담장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초대 남측 소장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맡았고, 북측은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이 임명됐다.

연락사무소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남북 양측의 근무 인원은 소장을 포함해 각각 15~20명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복수의 언론을 통해 "상주 인원들은 평일은 상주하고, 주말에는 당직 개념으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주말 당직자들도 초기에는 상당한 인원이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남북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에 대해 "여전히 위태로운 급물살이 흐르는 한반도에서 남북을 잇는 튼실한 다리가 놓인 느낌"이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연락사무소에 일하는 분들은 남과 북을 따지지 않고 한 울타리에서 한 식구로 살아간다"며 "그렇게 오순도순 살아가는 모습이 개성을 벗어나 한반도 전체로 확대되는 날을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