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피해 최소화 범정부 대책본부 가동, 특별교부세 100억 책정
상태바
폭염 피해 최소화 범정부 대책본부 가동, 특별교부세 100억 책정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8.07.2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약계층 보호와 무더위 쉼터 운영시간 연장 등...기상청 국회와 폭염 토론회 개최도 / 송순민 기자

행정안전부의 김부겸 장관은 27일 폭염과 관련해 대책 일일 상황점검 회의를 가졌고 피해 상황과 대처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에는 BH 위기관리센터, 농식품부, 복지부, 산업부, 해수부, 기상청의 담당국장과 17개 시·도 실장들도 참가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폭염 대책관련 일일 상황점검 회의를 가졌다(사진: 행정안전부 제공).

24일에 있었던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대책의 추진상황을 김 장관은 꼼꼼히 점검하고, 폭염과 관련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현장점검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대통령의 지시에는 특별교부세 100억 배부와 간부 공무원 지역 전담제, 관계기관 협력 강화, 관련법 개정 등이 포함돼 있다.이번 회의에서 김 장관은 폭염이 장기화되고 피해가 확산되는 만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응체계 확대를 지시했다. 김 장관은 긴급폭염 대책 본부로 대응체계를 확대하고, 중앙 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력체계 강화를 지시했다. 이번 지시로 현재 과 단위로 진행되고 있던 대응을 재난관리실 급의 긴급폭염대책본부로 확대 운영하게 됐다.

김 장관은 취약계층과 취약지역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강조했다. 독거노인과 노숙인, 쪽방촌 등 폭염에 취약한 계층의 보호를 위해 노인 돌보미와 지역의 자율방재단, 시민단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했다. 또한 그들을 위해 무더위 쉼터의 운영시간을 연장하도록 조치했다. 농어촌과 실외작업장 등 폭염에 그대로 노출되는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인명피해가 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강조했다.

행안부는 간부공무원의 지역 전담제를 통해서 현장 확인을 지속하고 있다. 무더위 쉼터와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활동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매일 지자체와 일일 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해 폭염 대처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30일에는 김 장관이 직접 서울시 용산구의 쪽방촌과 노숙인 무더위 쉼터를 방문해 폭염에 약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대처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예정이다.

김 장관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폭염은 앞으로 지속될 재난이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다른 재난처럼 폭염은 사회적 약자를 가장 먼저 노린다.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취약계층의 입장에 서서 인명피해 방지와 보호 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국회와 함께 폭염 토론회를 개최한다. 폭염과 관련된 전문가들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사진: 기상청 제공).

기상청은 오는 30일, 폭염 진단 및 대응 방안을 위한 '폭염 토론회'를 개최한다. 국회와 기상청은 30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에서 폭염 토론회를 진행한다. 이번 폭염 토론회는 국립기상과학원과 폭염연구센터 주관으로 학계·언론계·방재 관계기관의 전문가 100명이 참여한다.

토론회에서는 기후변화와 폭염, 2018년도 한반도의 폭염 특성, 그리고 폭염 예보기술 향상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최근 폭염 진단과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토론도 예정돼 있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폭염에 대한 문제를 심층 진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폭염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커졌다. 이번 토론회로 국민 건강과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25일까지 집계된 온열질환자는 1644명으로 전년 809명에 두 배가 넘는 수치다. 또한 사망자도 18명으로 전년 5명에 비해 높다. 이 통계는 전국 519개 응급실로부터 수집한 온열질환자 진료 현황으로 변동 가능한 잠정 수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