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유례없는 폭염에 본격적으로 관련 대책 강화·점검 나선다
상태바
부산시, 유례없는 폭염에 본격적으로 관련 대책 강화·점검 나선다
  • 취재기자 이준학
  • 승인 2018.07.26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시장, “긴급재난사태에 준하는 체계로 대응하라” 지시 / 이준학 기자

전국적인 폭염이 2주째 이어지면서, 부산시가 24일 대책 회의를 열고 현황 점검과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회의를 통해 “폭염은 소리없는 재난이다. 이번 폭염을 긴급재난사태에 준하는 체계로 대응하여 폭염피해 예방과 홍보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관계기관의 견고한 폭염 대응체계를 당부했다.

지난 24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폭염대책 추진상황 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오거돈 부산시장과 부산시청 소속의 전 실·국·본부장이 참석했다(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24일 ‘폭염대책 추진상황 보고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에서는 폭염으로 인한 각종 피해사례 분석을 시작으로 재난대응 수준을 격상하는 등 이번 폭염특보와 관련한 대책이 세워졌다. 특히 올해는 독거노인으로 대표되는 재난 취약계층의 인명피해 예방이 강조되기도 했다.

회의에서는 가장 먼저 폭염 발생에 대비해 지난 6월에 수립된 ‘2018년 폭염종합대책’의 강화가 이뤄졌다. 부산시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기존의 폭염대비 구·군별 TF 대응체계가 부산시 재난안전본부 지휘 아래 ‘산하기관 총력 대응체제’로 격상된다. 이런 조치는 폭염과 관련한 관계당국의 현장점검과 답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 폭염피해를 줄일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군별 폭염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지원금으로 2억 원의 추가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지원금과 관련해 각 지자체의 실정에 맞게 사용하고 취약계층의 피해감소에 중점을 두라는 지시도 덧붙혀졌다.

부산시가 기존에 설치했던 그늘막의 사진. 지난 19일, 폭염대비 전담팀을 꾸리고 그늘이 없는 건널목 등지에 그늘막 추가설치를 계획하고 있다(사진: 부산시 제공).

더불어, 부산시는 ‘무더위쉼터’를 확대 운영한다. 무더위쉼터는 일부 관공서를 포함하여 마을회관, 아파트 단지 내 경로당 등지에서 주로 폭염에 취약한 중·장년 시민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게 시설을 갖춘 곳이다. 부산시는 공공 무더위쉼터 지정 공간을 늘리는 한편 각 경로당은 국·시비로 40만 원씩의 냉방비용을 지급받을 예정이다. 부산시민들의 폭염피해 감소와 재난대비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들도 신설 및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먼저, 부산시는 그늘이 없는 횡단보도 등지에 햇볕을 일시적으로 피할 수 있는 그늘막 설치를 늘릴 예정이다. 작년의 부산시 그늘막 설치는 21개에 그쳤지만, 현재까지는 209개의 그늘막이 운영 중이거나 설치 예정이다. 여기에 82개가 새로 추가된다.

각 지자체가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공공 물놀이시설과 운영시간도 함께 늘어난다. 특히 시민들 사이에서 아쉽다는 반응이 많았던 물놀이장의 운영시간을 18시까지에서 21시까지로 확대했다. 이 밖에도 부산시는 도로 살수차를 확대 운영해 조금이나마 더위를 식히겠다고 밝혀 시민들의 호응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 거주자, 독거 중증장애인을 위한 대책이 강화됐다. 부산시는 ‘재난도우미’를 배치하여 취약계층을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전화하는 등의 확대 관리를 약속했다. 노숙인과 쪽방거주자를 위한 피서공간을 지정할 예정이며, 이들에게는 긴급구호물품도 함께 전달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이번 회의에서는 일반시민뿐만 아니라 건설노동자, 소방대원, 해수욕장 안전요원 등 고온의 환경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기도 했다.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은 회의에서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안전도시 부산을 위해 전 공무원이 폭염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