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협치내각 구성의사 있다", 야당 인사 입각 추진
상태바
靑 "협치내각 구성의사 있다", 야당 인사 입각 추진
  • 취재기자 백창훈
  • 승인 2018.07.24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치내각, 여당이 먼저 요청... 협의 통해 모양새 구체화될 것 / 백창훈 기자
청와대는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개각을 '협치'로 정하면서 야권 인사를 내각에 발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23일 청와대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선 이번 주 안으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선을 발표하고, 이후 교체 필요성이 있는 장관 인사 자리는 이른바 ‘협치내각’을 통해 인선할 것을 밝혔다.

현재 개각 대상 부처는 지난 3월 15일 김영록 장관이 전남도지사 출마를 이유로 사퇴해 지금까지 4개월 넘게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를 최우선으로, 환경부,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개각을 ‘협치’로 정하면서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권 인사를 발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민주당과 다른 야당들의 관계에서 논의가 진전되는 것을 보면서 결정 짓기 위해 지금까지 인선을 기다려왔다.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제 하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역할이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장관 인선 이후는 국회 논의에 따라 진전될 것이다. 지금은 청와대도 예측할 수 없는 단계이며 적절한 자리의 적절한 인물이면 협치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협치내각에 대한 요청은 민주당에서 먼저 요청이 왔다”며, “개각문제에 대해 쉽게 결정 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이 문제였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협치내각의 취지를 밝혔다. 그는 “본격적으로 협치내각에 대해 이야기한 것은 지방선거 이후다. 입법문제에서 야당과 협치할 필요성을 느껴 야당에게 입각의 기회를 준다는 그런 취지다”고 말했다.

문 정부는 지난 1년간 딱히 협치에 대해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았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 대변인은 “그동안 협치에 대해 등한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 대통령께서는 일단 5당 대표를 불러서 여러 가지 협조를 구했고, 그리고 이것도 그 연장선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협치내각이라는 표현은 아직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다. 연정과의 차이점이 아직은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게 어떤 모양새를 이룰지, 그 모양새가 어떤 성격을 띨지는 여야 간 서로 협의해나가는 과정에서 그 모양새가 구체화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