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삼성전자 인도공장 준공식서 “한-인도 상생협력에 최선"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삼성전자 인도공장 준공식서 “한-인도 상생협력에 최선"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8.07.09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박 6일간 인도와 싱가포르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 9일 인도 언론과 인터뷰· 외무장관 접견 / 송순민 기자
현지시각 8일 오후 인도 뉴델리 팔람 군 비행장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인도측 인사로부터 환영 꽃다발을 받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8일부터 13일까지 5박 6일 동안 인도와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 방문 이틀째인 9일 인도 삼성전자 스마트폰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하는 등 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 이틀째인 9일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함께 인도 뉴델리 인근 노이다 공단에서 열린 삼성전자 스마트폰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삼성전자 국내외 사업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문 대통령을 안내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삼성전자 노이다 공장이 활기를 띨수록 인도와 한국 경제도 함께 발전할 것”이라며 “노이다 공장이 인도와 한국 간 상생협력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악사르담 힌두사원 방문에 대한 '타임스 오브 인디아'의 기사. 문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악사르담 사원을 방문했다(사진: 타임스 오브 인디아 캡처).

한편 지난 8일 오후 6시(현지시각) 인도 뉴델리에 위치한 팔람 군 비행장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은 공항에서 악사르담(Akshardham) 힌두사원으로 이동해 첫 공식 일정을 가졌다. 악사르담 힌두사원은 축구장 16배 크기로 현대판 앙코르와트라고 불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힌두교 사원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다

지난 8일 오후 6시(현지시각) 인도 뉴델리에 위치한 팔람 군 비행장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은 공항에서 악사르담 힌두사원으로 이동해 첫 공식 일정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9일 삼성 인도 현지공장 방문에 앞서 인도 최대 영문 일간지인 '타임스 오브 인디아(The Times of India)'와 서면 인터뷰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인터뷰에서 ‘사람과 상생번영, 평화’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 구축에 관련하여 핵심 파트너로서의 인도의 역할에 주목했다. 이어 “인도는 과학·소프트웨어 분야가 강점이고, 한국은 제조·상용화 기술이 강점이다. 앞으로의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 사업의 추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인도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한 질문에 문 대통령은 인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아시아 국가와 평화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신남방정책의 목표라며 인도는 정책 핵심 파트너"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인도의 모디 총리님도 ‘적극적 동방정책’을 추진하며 한국과의 협력을 강조했다"며 "양국 간의 관계 발전은 물론 평화와 번영의 적극적 추진을 통해 큰 결실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90년대부터 인도에 대한 투자를 늘려왔다"면서 "500여 개의 한국 기업이 인도 각지에 진출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방문에 노이다 삼성전자 신공장 준공식에 참여한다. 이 밖에도 한국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도 인도의 IT 기술과 고급인력에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양국의 교역 및 투자가 촉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에 올라온 문 대통령에 대한 인터뷰 기사.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평화와 상생, 그리고 인도와 한국 간의 협력을 강조했다(사진: 타임스 오브 인디아 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이후 수시마 스와라지 인도 외교부 장관을 만났다. 이는 인도를 방문한 외국 정상이 정상회담을 하기 전 외교부 장관을 만나는 인도 외교의 오랜 전통을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이 스와라지 인도 외교부 장관을 만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