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배달료 2000원 유료 선언’ 후 매출 토막
상태바
교촌치킨 ‘배달료 2000원 유료 선언’ 후 매출 토막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5.24 01:03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웃돈 내면서까지 시커먹을 일 없다"...."배달료 영향 이렇게 크나" 가맹점주 한숨 / 정인혜 기자
국내 치킨 업계 1위 교촌치킨이 배달료 유료화 정책을 도입한 이후 매출 하락세를 보인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교촌치킨의 대표 메뉴 허니콤보 세트(사진: 교촌치킨 제공).

배달 서비스 유료화 정책을 도입한 교촌치킨이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소비자들이 불만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가맹점주들도 매출난을 호소하고 있다.

교촌치킨은 지난 1일부터 건당 2000원의 배달료를 책정해 운영하고 있다. 교촌치킨 베스트 메뉴인 ‘허니콤보’ 한 마리 가격은 1만 8000원. 여기에 배달료까지 더하면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은 2만 원이 된다. 메뉴 가격 자체에는 변동이 없지만, 사실상 가격이 인상된 것이다. 비율로 따지면 가격이 10%나 인상된 셈이다.

교촌치킨 측은 배달 운용비가 인상된 데 따른 ‘어쩔 수 없는 조처’라고 설명했다. 당시 교촌치킨 측은 “최저임금 인상, 배달 대행 수수료 증가로 가맹점주들의 수익성이 매우 악화됐다”며 “이를 보호하기 위해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배달료 인상을)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 발표 당시 소비자들의 반발은 거셌지만, 가맹점주들은 한 목소리로 이를 반겼다. 가맹점 사이에서는 소비자 저항에 따른 매출 하락 우려에 대해서도 “배달료 못 받는 치킨은 어차피 손해”라는 의견도 나왔다. 배달료 유료화 정책이 시행된 지 약 3주가 지난 지금, 상황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23일 부산의 한 교촌치킨 매장. 점주 최모 씨는 하루 매출을 정산할 때마다 불안한 생각이 가시질 않는다. 지난달 20일 배달료 유료화 정책에 대해 ‘당연한 조처’라고 환영했지만 정작 정책이 도입된 이후 매출이 반 토막 났다.

최 씨는 “이번 달 매출 타격이 심하다. 배달료 때문인 것 같다”며 “소비자들이 꺼려할 줄은 알았지만, 영향이 이렇게 클 줄은 몰랐다. 서울 매장들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최 씨의 매장 이외에 다른 매장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 한 점주는 “단골손님들이 많이 찾아줘서 그렇게 영향이 크진 않지만, 작년 이맘 때와 비교해서 (매출이) 20% 정도는 줄어든 것 같다”며 “배달 대신에 방문 포장해 가는 손님들이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해당 매장에서는 방문 손님에게 감자튀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달료 유료화에 따른 소비자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많은 업주들이 매출 하락을 호소하고 있지만, 아직 공식적인 통계로 확인된 수치는 아니다. 교촌치킨 측은 “(배달비 유료화 시행이) 한 달도 되지 않아 아직 구체적인 상황 파악이 힘든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통계 외에도 교촌치킨의 매출 하락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는 곳은 많다. 가맹점주의 호소를 비롯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배달료를 이유로 ‘교촌치킨을 시켜먹지 않겠다’는 이야기가 숱하게 나온다. 

지난 13일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티즈에 올라온 ‘배달비 때문에 난리 난 교촌치킨’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조회 수 약 11만 4000을 기록한 해당 글에는 수백 개의 댓글이 등록됐다. 대다수 댓글은 배달료 유료화 정책에 부정적인 의견을 담고 있었다.

교촌치킨 배달료 유료화 정책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사진: 인스티즈 캡처).

한 네티즌은 “얼마 안 된다면 얼마 안 되는 돈이지만, 굳이 배달료까지 내가면서 먹고 싶진 않다”며 “세상에 치킨집이 교촌치킨만 있는 것도 아니고 안 시켜먹으면 그만이다. 자신감을 넘어 교만에 가까운 듯하다”고 말했다.

직장인 한모(28, 부산시 동구) 씨도 해당 네티즌들의 의견에 동의했다. 2주에 한 번은 꼭 교촌치킨을 시켜먹었다는 그는 지난 1일 이후 다른 브랜드 치킨을 먹는다. 한 씨는 “솔직히 소비자 입장에서는 괘씸하다. 배달료 2000원을 더 부담하면서 굳이 교촌을 고집해야 할 이유는 아무것도 없다”며 “우리 집에서 매장까지는 오토바이로 2분 거리인데 그 돈을 내면서 교촌치킨을 먹을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다른 프랜차이즈 치킨 브랜드의 동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교촌치킨을 선두로 다른 업체들이 동참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지만, 아직까지 이를 공식화한 브랜드는 없다. 치킨 업계 2, 3위 BHC, BBQ 측은 “지금으로서는 유료화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르나 2018-11-26 21:01:56
기계가 더 비싼데... 거기에 기름을 안쓰니
맛을 내기위해 밀가루 대신에 들어가고...
그걸 모르시고 프렌차이즈 회사 다녔다고
하시는건 아니죠?
비싸져서 기분은 나쁘지만 아닌건 아니죠...

치사하네 2018-07-20 21:57:28
방금 치킨시키려다가 배달비얘기하길래 기분나빠서 취소했어요
솔직히 치킨값 싼것도 아닌데 2만원이나 넘게 주고 먹고 싶진않아요
갑자기 입맛이 확떨어지더라는...
어차피 몸에도 안좋은데 걍 안먹고 건강지키렵니다ㅡㅡ
돈도 아끼고 건강도 지키고 오히려 안먹길 잘한거같아요
안먹다보면 생각이 안나겠죠

??? 2018-07-16 04:45:06
치킨값 11000원~14000원에서 무턱대고 사먹다 보니 어느새 20000원 조금 씩 조금씩 올리면서 재료값 인상 인건비 인상 으로 받아 먹었잖아요. 근처 콩xx국x 집도 3800 원이엇다가 달걀 500원 받더니 어느새 4500원 지금 달걀 한판이 3천원도 안되는데 말이죠. 다른 부재료 인상으로 값을 올려 받았으면 값이 내리면 소비자 가격도 내려 주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더 익이 나면 배부르려고 값을 더 받으니깐 그러는거죠 손익분기점 계산해서 100원이라도 나오면 이익이죠 300원 벌다가 100원 벌어서 감이 안오시는건가..

ㅇㅇ 2018-06-18 01:56:14
저도 짜증나서 안먹음ㅋㅋ

교촌왜먹? 2018-06-03 20:58:13
솔직히 교촌은 치킨 자체가 다른 치킨집의 반토막 밖에 안되는게 가격은 비싸고 그와중에 과거에 치킨값에 배달비가 포함되어 있다는 발언을 지금와서 말바꾸는게 너무 졸렬하고 괴씸해서라도 평생 먹기 싫은게 대부분의 소비자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