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온 더위, 빨라진 '식중독 주의보'
상태바
갑자기 찾아온 더위, 빨라진 '식중독 주의보'
  • 취재기자 김민성
  • 승인 2018.05.1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기온 상승하며 식중독 위험 급증, 집단 급식시 날음식 피해야 / 김민성 기자
날이 더워지며 식중독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취급할 때 냉장보관하고 한 번 더 조리 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 사진 제공).

갑작스럽게 기온이 상승한 요즘 식중독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식중독은 몸에 해로운 미생물과 독소를 식품으로 섭취함으로써 생기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이다. 여름철 오염 위험이 있는 음식물을 섭취하게 된 경우 복통이나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원룸에서 혼자 생활하는 김도영(22, 경남 양산시) 씨는 혼자 살아서 그런지 늘 음식이 많이 남는다. 그는 "요즘은 먹다 남은 음식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한다"며 "냉장보관한 음식을 다시 먹을 때는 아예 한 번 더 조리한다"고 말했다.

식중독 예방법은 다양하다. 뉴스토마토 네이버 포스트에 따르면, 모든 음식물은 익혀서 먹으면 된다. 육류와 어패류를 취급한 칼과 도마는 구분해서 씻어야 하며, 부엌 내 모든 곳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손에 상처가 난 채로 육류와 어패류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또 음식점, 예식장, 수학여행 등 단체 집단 급식에서는 날음식 섭취를 피해야 한다.

도슬기(22, 경남 양산시) 씨는 최근 주방에 색깔이 다른 수세미, 도마, 칼을 구비했다. 도 씨는 "집에서 자주 요리하게 되면 육류나 어패류를 다루던 도마와 칼을 다른 야채를 다듬을 때도 대충 씻어서 쓰곤 했다"며 "날이 더워져 위생에 신경을 쓰다 보니 재료마다 분류해서 쓸 수 있도록 색깔이 다른 조리 도구들을 구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홍지영(50, 경기도 평택시) 씨는 "용기에 넣어 냉장을 했는데도 음식이 상하는 경우가 있다"며 "요즘엔 빠르게 냉장 할 수 있도록 냉장고의 급속 냉각 기능을 이용한다"고 전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네이버 포스트에 따르면, 식중독의 일차적 치료는 충분한 수분 섭취로 탈수를 방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 다음 구토나 설사로 인한 체내 수분 손실과 전해질 불균형은 수액공급으로 교정할 수 있다고 한다.

전창훈(22, 부산시 남구) 씨는 작년 여름철 식중독으로 고생했다. 전 씨는 "식중독 증상에 치료법을 찾다보니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정보를 얻었다"며 "탈수가 심한 경우 포도당이나 전해질이 포함된 이온음료나 설탕, 소금을 탄 물은 순수한 물에 비해 흡수가 더 빠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식중독 증상인 구토는 위장 내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반응이고, 설사는 장내 독소를 씻어내는 반응이라고 한다. 이처럼 식중독 환자들은 설사를 자주 하는데 설사 증상이 심하다고 지사제를 함부로 사용하면 장 속에 있는 독소와 세균 배출이 지연될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충고한다. 또 구토가 심해 물을 마실 수 없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해 정맥 수액 공급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