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해고'…다른 공공기관으로 확산될 듯
상태바
청와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해고'…다른 공공기관으로 확산될 듯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3.15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채용비리 드러났는데도 조치 소홀한 공공기관 책임자에 엄중히 책임 물으라" 지시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 부정합격이 확인된 책임자들에게 직권면직 등 인사조처를 지시했다(사진: 청와대 제공).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이 사실상 해고됐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직원이 모두 해고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조치다. 다른 공공기관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청와대는 15일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 부정 합격이 확인된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조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강원랜드로 대표되는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은 뒤 그 후속 조처를 철저하게, 그리고 속도를 내서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며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의 책임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다. 본인이 직접 채용비리 근절 의지를 밝혔음에도 강원랜드 부정합격자와 인사 책임자에 대한 후속 조처가 제 때 이뤄지지 않자 이날 재차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채용비리를 적발해 놓고 아무 조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지시는 부정적인 결과가 올까 두려워서 아무 조처도 하지 않는 공공기관 책임자를 문책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실제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은 업무배제 조치만 받았을 뿐 직원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야당 국회의원에 대한 수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중앙일보는 “그것(야당 국회의원 수사)과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는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채용비리가 확인된 다른 공공기관으로 문책이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같은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강원랜드 외에도 다른 공공기관도 후속 조처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아울러 준 공기업이나 민간기업의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도 “정부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그 권한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에는 이 같은 조처를 환영하는 네티즌들의 댓글이 줄줄이 달렸다. “권성동 감방가자”는 댓글을 시작으로 “문재인 대통령 역시 사이다”, “상식이 있는 세상”, “관련자들도 엄벌에 처했으면”, “강원랜드 수사 제발 질질 끌지 말고 관련자들은 하루빨리 구속해야 한다”, “누구보다도 청렴해야 할 법사위원장이 비리를 저지르고도 뻔뻔한 꼴을 정말 보기 힘들다” 등의 댓글이 높은 추천 수를 받은 댓글로 랭크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