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 서게 된 이명박 전 대통령...14일 오전 소환, 과연 출석할까
상태바
'포토라인' 서게 된 이명박 전 대통령...14일 오전 소환, 과연 출석할까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3.07 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측 "날짜는 검찰과 협의해 정할 것"...검찰 "일정 협의는 불가능" / 신예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과 측근들을 향한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결국 피의자 신분으로 오는 14일 검찰청 앞 포토라인에 서게 됐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이 출석 요구에 응하면 노태우ㆍ노무현ㆍ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검찰 조사를 받는 네 번째 전직 대통령이 된다.

6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 전 대통령에게 오는 14일 오전 9시 30분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실체적 진실을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의 핵심 혐의는 100억 원대 뇌물수수다. 삼성전자의 다스 소송비 대납 액이 60억 원대로 가장 크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인사 청탁 명분으로 22억 5000만 원, 김소남 전 의원에게서 공천 헌금 4억 원, 대보그룹이 공사수주 청탁 대가로 건넨 수억 원대 불법 자금을 받은 의혹도 있다.

검찰은 이 외에도 이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다스 실소유주 의혹,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혐의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최소 17억 5000만 원의 특활비를 받은 것으로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는 한 차례로 끝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그동안 이 전 대통령의 가족, 측근 등 광범위한 조사를 벌여온 만큼 기소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여러 차례 소환 조사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의 부름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소환날짜는 검찰과 협의 과정에서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데일리안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이 소환 통보를 한 만큼 응하겠다”며 “날짜는 검찰과 협의해 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검찰은 일정 협의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에 요구일로부터 출석까지 8일의 기간을 줬다. 이는 전례 없는 긴 기간이다. 검찰 관계자는 SBS에 "검찰도 전직 대통령 조사에 여러 준비가 필요하고, 조사를 받는 측도 분량이 방대해 충분한 시간을 줬다"며 “일정 협의는 불가능하다”고 못을 박았다.

검찰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의견을 냈다. 한 네티즌은 “드디어 그날이 왔다”며 “나라를 돈벌이 수단으로 삼고 대통령을 도구로 이용하는 사람은 그 누구든 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네티즌은 “2013년에 진작 했어야할 일을 이제야 한다”며 “전직 대통령을 소환할 정도면 증거는 차고 넘칠 듯”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잘못을 저지른 정치인들은 벌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