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초청장 받은 문재인 대통령 방북 나설까...청와대 내부 논의 중
상태바
김정은 초청장 받은 문재인 대통령 방북 나설까...청와대 내부 논의 중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2.12 0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여건 만들어 성사시키자" 화답…연내 정상회담 목표로 대북 특사단 파견 가능성도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를 방문한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위원회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함께 오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여동생 김여정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공식 요청한데 대해 문 대통령은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키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여건 조성'이라는 부대조건을 달았지만 일단 남북정상회담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인 것이다.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한반도 정세의 중대 전환점을 맞은 셈이다.

지난 10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자신의 여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을 통해 친서를 전달하면서 방북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을 빠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며 편한 시기에 북한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켜 나가자’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여건’의 의미에도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의 함의는 ‘북미 대화’”라고 YTN에 전한 바 있다. 북미간의 대화 없이는 정상회담에 응하기 어렵고, 미국과의 접촉에 북쪽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당부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사진: 청와대 제공).

청와대에서는 내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정확한 시점은 가늠하기 어렵지만, 올해 안에 회담이 성사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정부 당국자는 11일 “서둘러서는 안 되겠지만, 분위기가 살아 있을 때 (남북정상회담을) 적극 밀고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김정은이 김여정을 특사로 보낸 만큼, 문 대통령이 대북 특사단을 파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일보는 “문 대통령의 방북을 조율할 대북 특사로는 김여정의 청와대 접견에 배석했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도 물망에 오른다”고 보도했다.

한편 우리 대통령이 방북한 사례는 모두 두 차례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 2000년과 2007년 김정은의 선친인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과 두 차례 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이번 방북 초청을 받아들일 경우 남북 정상간 3번째 만남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