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초청장 받은 이명박 "참석 긍정 검토"
상태바
평창올림픽 초청장 받은 이명박 "참석 긍정 검토"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2.01 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청장 전달한 靑 정무수석에 "문 대통령이 진정한 말씀으로 초대했으니 대승적으로 고려"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평창 동계올림픽 초청장을 보내자 이 전 대통령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달 17일 강남 사무실에서 국정원 특활비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는 이 전 대통령(사진: 더팩트 제공).

청와대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평창 올림픽 초청장을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꼭 오시도록 직접 초대장을 건네드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문 대통령의 지시로 1월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이 전 대통령의 사무실을 찾아 올림픽 초청장을 전달했다. 이데일리에 따르면, 한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을 예방하며 “(문) 대통령님께서 ‘이번 올림픽은 이 전 대통령께 남다르지 않느냐. 찾아뵙고 참석해주십사’ 말씀이 있으셔서 초청장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적 경사, 대한민국의 화합을 돕고 국격을 높일 좋은 기회다. 이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진정한 말씀으로 초대해 주셨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고려하겠다. 대통령님께 잘 말씀 좀 전해주시라”고 답했다.

이 전 대통령이 ‘긍정적으로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직접 내놓은 만큼, 일단은 참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그간 이 전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국정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수사를 놓고 ‘보복 수사’라며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지난달 17일에는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브리핑에 나서 “검찰의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올림픽을 이같은 갈등과는 별개의 차원에서 인식하는 듯 보인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은 “대승적 차원에서 결정하기로 했다”며 “국가적인 행사가 열리는데 전직 대통령이 정쟁을 이유로 불참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강하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MB는 검찰 조사 성의 있게 받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것”, “다스 주인 구속해라”, “나와도 망신 안 나와도 망신”, “구치소 초대장부터 보내야” 등의 의견이 다수다.

‘쇼통’이라며 문 대통령을 비판하는 의견도 있다. 이 같은 주장을 펼친 네티즌들은 “또 쇼한다”, “대인배인 척하네”, “표적 수사 지시는 본인이 하고 계시면서 선한 척 대단하십니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한편, 청와대 정무수석실은 전대 대통령과 영부인에게도 초청장을 전달한다. KBS에 따르면, 정무수석실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고 초청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다만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를 받을 자격이 박탈된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는 초청장을 전달하지 않기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